마름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마름속" ( 0 건 / 총 0 건 )

마름 / Trapa japonica Flerow

  식물

  마름속 / Trapa

  마름과 / Trapaceae

요약설명 : 마름과 한해살이풀이면서 물에서 살고 잎을 감상하기 위해 기르는 식물이다. 전국에서 나고 자라며 일본, 중국, 유럽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전국에 자생한다.
형태 : 한해살이풀 , 수생 관엽식물.
크기 : 높이 30-40cm.
꽃색 : 백색,붉은색
개화기 : 8월,7월
수면까지 자란 줄기 끝에서 많은 잎이 여러 방향으로 퍼져 수면을 덮으며 떠 있다. 잎은 마름모꼴 비슷한 세모 모양이며 윗부분 가장자리에는 불규칙한 치아 모양의 톱니가 있다. 또한 밑부분은 절저 또는 넓고 뾰족한 모양이며 톱니가 없다. 겉면에 광택이 있으며 뒷면 잎맥 위에는 털이 많다. 잎자루에는 털이 있으며, 굵어진 부분은 창 모양이다.
꽃은 7~8월에 핀다. 흰빛 또는 약간 붉은빛이 돌고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자루는 짧고 위를 향하지만 열매가 커지면 밑으로 굽는다. 꽃받침조각은 털이 있고, 꽃잎 및 수술과 더불어 각각 4개이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T자 모양으로 검고 딱딱한 견과이며, 양 끝은 뾰족하고 중간 부분은 둥글다. 양 끝의 뾰족한 부분은 꽃받침이 변하여 가시처럼 되어 있다.
줄기는 수면까지 자라며 가늘고 길다.
물속의 마디에서는 깃털 모양의 뿌리가 내리며 진흙 속에 뿌리를 박고 산다.
늪지나 작은 늪지 또는 물속에서 나고 자란다. 식물체가 썩어 만들어진 유기물이 풍부하고, 부드럽고 차진 흙이 섞인 땅에서 잘 자란다. 충분한 빛이 필요하고 16~40℃의 기온이 적합하다. 씨앗을 뿌려 번식시킨다. 우리나라에 1속 2종이 있으며 잎이 작은 애기마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