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수송나물속 / Salsola
명아주과 / Chenopodiaceae
요약설명 : 명아주과의 한해살이풀로 일본, 중국, 시베리아, 유럽남부, 말레이지아, 호주 등지와 한국의 각처 해안가에 넓게 분포한다.
분포지역 : ▶일본, 중국, 시베리아, 유럽남부, 말레이지아, 호주 등지에 넓게 분포한다.▶전국 각처의 해안가에 분포한다.
형태 : 한해살이풀 .
크기 : 길이 10-40cm로 자란다.
꽃색 : 녹색
개화기 : 7월,8월잎은 어긋나기하고 원기둥 모양이고 짙은 녹색이다. 솔잎처럼 가늘고 끝이 뾰죽하다. 처음에는 연하고 부드럽지만 나중에 줄기와 함께 딱딱해져서 따끔할 만큼 가시같이 된다.
꽃은 7~8월에 피고 연한 녹색이다.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고 밑부분에 2개의 작은포가 있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진 좁은 피침 모양으로 얇다. 수술은 5개이고 꽃받침보다 짧다. 꽃밥은 흑색이고 암술은 1개이다. 씨방은 달걀모양이다. 끝부분의 암술대가 깊게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낭과로 꽃받침으로 싸여 있으며 절두이고 달걀모양이다. 암술대가 남아 있으며 1개의 씨가 들어 있고 씨의 수명이 짧다.
줄기는 밑부분에서 많은 가지가 갈라진다. 비스듬히 서거나 옆으로 기며 높이 10~40cm이다. 전체에 털이 없다.
해안 모래땅에서 자란다. 해가 잘 들고, 물빠짐이 잘 되면서도 비옥한 모래진흙이 이상적이다.
`가시솔나물`이라고도 하는데 잎이 흡사 솔잎처럼 생겼다. 어릴 때는 부드럽고 연하지만 자라면 굳어져서 끝이 따끔할 정도로 가시처럼 되므로 가시솔나물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