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포도속 / Vitis
포도과 / Vitaceae
요약설명 : 포도과의 낙엽활엽 만경목으로 일본, 중국, 만주, 한국에 분포한다.
분포지역 : 전국 산야의 표고 100~1,650m 사이의 계곡과 산록에서 자생한다.▶일본, 중국, 만주에 분포한다.
형태 : 낙엽활엽 만경목.
크기 : 길이가 10m에 달한다.
꽃색 : 녹색
개화기 : 6월잎은 넓은 달걀모양이고 예두 심장저이다. 끝이 3~5개로 얕게 갈라진다. 표면에는 털이 없으며 뒷면은 털이 없거나 맥 위에 털이 있다. 쪽잎 가장자리에는 작은 치아모양톱니가 있다. 잎은 붉게 단풍이 든다.
원뿔모양꽃차례는 잎과 마주 달린다. 꽃대 밑부분에서 흔히 덩굴손이 발달한다. 꽃은 6월에 황록색의 꽃이 핀다. 꽃받침은 바퀴모양이다. 꽃잎은 5개가 끝부분에서 합쳐지고 밑부분이 갈라져 꽃턱에서 떨어진다.
열매는 장과로 송이로 되어 아래로 처진다. 9월에 흑색으로 익고 2~3개의 씨가 들어 있다.
줄기는 길이가 10m에 달한다. 일년생가지는 뚜렷하지 않은 능선이 있으며 붉은빛이 돈다. 어릴 때는 솜털로 덮여 있으며, 나무껍질은 암갈색이 된다.
볕이 드는 곳과 그늘 진 곳 모두에서 잘 자란다. 건조지보다는 습기가 있고 물빠짐이 잘 되는 곳에서 잘 자란다. 추위에 강하여 전국 어느 곳에서든지 자란다.
줄기를 꺾어 흙 속에 꽂아 뿌리 내리게 하는 방법으로 번식시키는데, 1년생 줄기를 채취하여 초봄에 실행한다.
다래와 더불어 야생열매의 대표적인 덩굴식물이다. 바위 위나 다른 나무 위로 기어올라 울창한 정글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