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미꾸리광이속 / Glyceria
벼과 / Gramineae
요약설명 : 벼과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각지에서 자라며 중국과 러시아 극동부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한국, 중국, 러시아극동부에 분포한다.▶전국 각지에 분포한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이다.
크기 : 높이 80-150cm이다.
꽃색 : 녹색
개화기 : 6월,7월잎집은 구멍이 송송 뚫려 있는 해면과 같은 재질이며 유연하고 두툼하다. 털이 없으며 원통 모양으로 합쳐져 있다. 잎집과 잎몸 사이에 생기는 혀 모양의 돌기는 얇은 막처럼 되어 있으며 평두에 세모난 선 모양의 돌기가 있다. 잎몸은 평평하고 연한 초록색이다. 윗면은 거칠지만 뒷면은 반반하다.
꽃은 6~7월에 피고 원뿔모양꽃차례로 넓게 퍼진다. 마디에 각각 2~5개씩 가지가 돌려난다. 가늘고 거친 작은이삭은 긴 달걀 모양 또는 창 모양이다. 4~6개의 낱꽃이 들어 있고 연한 초록색이지만 점점 노란빛이 도는 갈록색으로 변한다. 포영은 길이가 다르고 둔두며 하얀색이다. 1개의 맥이 있고 긴 타원 모양이다. 호영은 긴 타원 모양이고 둔두며 작은 점이 있다. 또한 7~9개의 맥이 있다. 내영은 호영과 길이가 거의 같고 2개의 모가 진 선이 있으며 맥 위에 작은 돌기가 있다. 수술은 3개이고 꽃가루주머니가 있다.
줄기는 굵고 곧게 자란다. 가지는 갈라지지 않으며 모가 진 선이 가늘게 있다. 털이 없어 매끈하다.
땅 속에서 뿌리줄기가 길게 가로로 뻗으며 번식하여 무리를 짓는다.
전국의 산지의 물가,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