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원추리속 / Hemerocallis
백합과 / Liliaceae
요약설명 : 백합과 여러해살이풀로 잎이나 꽃을 감상하기 위해 기르기도 한다. 한국, 중국, 일본 등에 분포한다.
분포지역 :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형태 : 숙근성 다년초 관엽, 관화식물이다.
크기 : 꽃대는 높이 1m내외.
꽃색 : 주황색
개화기 : 7월,8월,6월잎은 칼처럼 생기고 밑에서 두 줄로 마주나기 한다. 끝이 둥글게 뒤로 젖혀지며 하얀빛이 도는 초록색이다.꽃대는 끝에서 짧은 가지가 갈라진다.
6~8월이 되면 6~8개의 꽃이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을 감싸는 작은 잎은 선 같은 창 모양이다. 또한 윗부분의 것은 가장자리가 얇은 막처럼 되어 있다. 꽃자루는 밑부분이 꽃대축에 붙어 있다. 꽃은 등황색이다. 내꽃덮이는 긴 타원 모양이고 둔두이다. 가장자리는 얇은 막처럼 되어 있다. 수술은 6개이고 판통 위 끝에 달리며 꽃잎보다 짧다. 꽃가루주머니는 선모양이고 노란색이다. 꽃은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시들지만 계속해서 다음 꽃이 10송이씩 핀다.
열매는 삭과고 넓은 타원 모양이며 3각으로 벌어진다. 검은 씨앗이 들어 있다.
줄기는 잎과 따로 구분되지 않는다.
뿌리는 가늘며 황갈색이다. 끝부분이 부풀어 양쪽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의 덩이뿌리가 생긴다.
해가 잘 들고 수분을 머금고 있는 기름진 땅과 식물이 썩어 만들어진 유기물이 많은 땅이 적합하다. 구릉지 같은 경사진 곳에서도 잘 자란다. 다소 습기가 많은 곳에 무리를 이루며 자란다. 충분한 빛이 필요하고 지붕이 없는 보통 땅에서 겨울을 난다. 16~30℃에서 잘 자란다. 씨앗을 뿌리거나 포기 나누기를 하여 번식시킨다. 시름을 잊게 해준다는 중국의 고사로 인하여 훤초(萱草), 또는 망우초(忘憂草)라고도 부른다. 옛부터 봄의 대표적인 산나물의 하나였는데 이때는 `넓나물`, `넘나물`이라고 따로 이름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