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류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위성류속" ( 0 건 / 총 0 건 )

위성류 / Tamarix chinensis Lour.

  식물

  위성류속 / Tamarix

  위성류과 / Tamaricaceae

요약설명 : 위성류과 낙엽 활엽 소교목으로 우리나라의 서울, 전라남도, 경상북도, 충청북도, 경기도, 평안남도에 심어 재배한다. 중국이 원산지이다.
분포지역 : 중국 원산; 서울, 전라남도, 경상북도, 충청북도, 경기도, 평안남도에 식재.
형태 : 낙엽 활엽 소교목.
크기 : 높이 5m.
꽃색 : 주황색
개화기 : 6월,5월,7월
잎은 어긋나고 비늘조각에 가까운 바늘 모양이며 예두이다. 약간 백록색을 띤다.
꽃은 5~7월에 피고 총상꽃차례는 1년에 두 번 핀다. 봄에 피는 것은 늙은 가지에서 나오고 꽃이 크지만 열매를 맺지 않는다. 반면, 여름에 피는 것은 새가지에 달리며 꽃이 작고 열매를 맺는다. 꽃은 연한 붉은색이다. 꽃받침조각은 달걀 모양이고 5장이며 꽃잎은 둥근 모양으로 5장이다. 수술은 5개이고 씨방에는 3개의 암술대가 있으며 곤봉 모양이다. 꿀을 분비하는 꽃받침대는 10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고 10월에 익는다. 씨앗 끝에 긴 털이 있어 바람에 잘 날린다.
가지는 가늘고 길며 아래로 처진다. 어린 가지는 겨울에 떨어진다. 나무껍질은 회색빛이 도는 초록색이다.
햇빛에서 자라는 나무이다. 추위와 바닷바람에 강하고 대기오염에도 잘 견딘다. 씨앗을 뿌리거나 꺾꽂이하여 번식시킨다. 나무 모양이 수양버들과 비슷하나 독특한 잎과 꽃은 더욱 운치가 있다. 물과 조화를 이루며 잎이 가늘어 향나무와 같은 느낌을 준다. 줄기가 훼손되었을 때 새로운 줄기를 만들어내는 능력은 뛰어나다. 자라는 속도가 느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