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나무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전나무 / Abies holophylla Maxim.

  식물

  전나무속 / Abies

  소나무과 / Pinaceae

요약설명 : 소나무과 상록 침엽 교목으로 함경도, 평안도에서부터 백두대간에 분포한다. 이 외에도 중국, 극동러시아에서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중국, 극동러시아; 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 백두대간에 분포.
형태 : 상록 침엽 교목.
크기 : 높이 40m, 지름 1.5m.
꽃색 : 백색
개화기 : 4월
잎은 항상 푸르며 선 모양이다. 끝이 뾰족하고 뒷면에 하얀색의 숨구멍 줄이 있다. 4월에 황록색 꽃이 피고 암꽃과 수꽃이 한 그루에 달린다. 수꽃차례는 원통 모양이고, 암꽃차례는 2~3개씩 모여 달리며 긴 타원 모양이다.
열매는 구과이고 달걀 모양 또는 원통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거나 뭉뚝하다. 열매조각은 거의 둥근 모양이다. 10월 상순에 익는다. 씨앗은 달걀 같은 삼각형이고 연한 갈색이며 날개가 있다.
가지는 돌려나고 수평으로 퍼진다. 나무껍질은 잿빛이 도는 어두운 갈색이고 거칠다. 어린가지는 회갈색이고 털이 없거나 간혹 있고 얕은 홈이 있다. 겨울눈은 달걀 모양이고 털이 없으나 끈적끈적한 액체가 있다.
뿌리는 땅의 표면과 가깝게 뻗어있다.
춥고 높은 산지대에서 자라는 큰 나무이며 자라는 속도가 느리다. 추위에 강하여 전국 어디서나 겨울을 나는 것이 가능하다. 기온이 높고 건조한 곳에서는 잘 자라지 못하며 서늘하고 습기가 많으며 높은 곳을 좋아한다. 어릴 때에는 반그늘 또는 그늘진 나무 밑에서도 잘 자란다. 경북 청도군 운문서 계곡에 울창한 숲이 있다. 씨앗을 뿌려 번식시킨다. 우리나라에 원래부터 있었던 전나무는 추운지방을 좋아하는데, 주로 북쪽의 고산지대와 고원지대에 자라고 있다. 남쪽 지방에는 일본 전나무가 심어지는데 일본에서 건너온 이 나무는 따뜻한 곳을 좋아한다. 전나무는 나무의 줄기가 밋밋하고 가지의 퍼진 모습이 아름답고 품위가 있어 경치를 꾸미는 데에 쓰이는 나무로도 많이 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