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꿩의다리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좀꿩의다리 / Thalictrum kemense var. hypoleucum (Siebold & Zucc.) Kitag.

  식물

  꿩의다리속 / Thalictrum

  미나리아재비과 / Ranunculaceae

요약설명 : 미나리아재비과 여러해살이풀로 전국 각지의 산과 들에서 자란다. 중국, 몽골, 사할린, 천도 열도, 일본에 분포한다.
분포지역 : ▶한국, 중국, 몽골, 사할린, 천도 열도, 일본에 분포한다.▶전국 각지의 산야에서 자란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
크기 : 높이 40-120cm 정도로 자란다.
꽃색 : 노란색,녹색
개화기 : 7월,8월
잎은 어긋나고 2~3회 삼출겹잎이며 깃털 모양으로 갈라진다. 잎자루는 짧거나 없다. 턱잎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밑부분에는 작은잎턱잎이 있다. 작은 잎은 긴 타원 모양, 거꿀달걀모양 또는 세모난 거꿀달걀모양이며 끝이 2~3개로 갈라진다. 원저 또는 심장저고 끝이 뾰족하다. 앞, 뒷면에 털이 없고 뒷면은 분처럼 하얀색을 띤다. 잎자루의 밑부분은 줄기를 감싼다.
7~8월이 되면 황록색 꽃이 큰 원뿔모양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3~4개이고 꽃잎처럼 생겼으며 빨리 떨어진다. 3개의 맥이 있고 긴 타원 모양이다. 꽃잎이 없고 수술은 10~17개로 많은 편이며 수술대 끝에 꽃가루주머니가 달린다. 암술은 2~6개이다.
열매는 수과고 거꿀달걀모양이다. 날개처럼 생긴 8개의 모가 진 선이 있다. 9월에 익는다.
줄기는 곧게 서고 털이 없으며 모가 진 선이 있다.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wls다.
햇볕이 잘 드는 풀밭이나 숲 가장자리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