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회양목속 / Buxus
회양목과 / Buxaceae
요약설명 : 회양목과 상록 활엽 소관목으로 경기도, 경상남도에서 자라며, 중부지역을 기준으로 한 남쪽 지역에서 심고 재배한다.
분포지역 : 경기도, 경상 남도에 야생하며 중부이남에서 식재하고 있다.
형태 : 상록활엽 소관목.
크기 : 높이 60cm
꽃색 : 녹색
개화기 : 4월,5월잎은 마주나기하고 긴 타원 모양 또는 거꾸로 선 달걀 같은 긴 타원 모양이다. 원두 또는 요두고 밑부분이 뾰족하게 좁아져서 잎자루가 거의 없는 것처럼 된다. 회양목과 비슷하지만 잎에 털이 없으며 질이 얇고 가느다랗다. 가장자리는 뒤로 약간 젖혀진다.
꽃은 4~5월에 연한 황록색으로 피고 가지 끝 또는 잎겨드랑이에 몇 개의 수꽃과 1개의 암꽃이 달린다. 각 꽃에는 꽃을 감싸는 작은 잎 같은 구조 2개와 4개의 꽃받침조각이 있다. 수꽃은 수술이 4개이다. 암꽃은 방이 3개인 씨방과 1개의 암술이 있다. 또한 암술대는 3개이고 짧으며 암술머리는 굵다. 회양목 암꽃의 암술머리는 뚜렷하게 3개로 갈라져 있다.
열매는 삭과고 넓은 타원 모양이며 뿔 같은 암술대가 달려 있다.
줄기는 가지와 잎이 무성하여 둥글게 된다. 어린 가지는 네모나고 털이 없으며 녹색이다.
진흙이 비교적 적게 섞인 보드라운 흙에서 잘 자란다. 토양은 가리지 않는 편이다. 음지와 양지 모두에서 잘 자란다. 습기가 있거나 건조한 땅에서도 생장이 양호하고, 추위와 대기오염에 견디는 힘도 강하다. 회양목보다는 추위에 견디는 힘이 약하다. 씨앗을 뿌리거나 꺾꽂이를 하는 등의 방법으로 번식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