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범꼬리속 / Bistorta
마디풀과 / Polygonaceae
요약설명 : 마디풀과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의 경기도의 강화도와 소요산, 평안도 및 함경도의 깊은 산지역에서 자란다. 중국, 러시아 극동부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한국, 중국, 러시아 극동부에 분포한다.▶경기도(강화도, 소요산), 평안도 및 함경도의 심산지역에서 자란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
크기 : 꽃대는 높이 70cm에 이른다.
꽃색 : 주황색
개화기 : 7월,8월뿌리잎은 잎자루가 있고, 그 잎자루에는 날개가 있다. 턱잎도 얇은 막처럼 되어 있는 통 모양이다. 잎몸은 달걀 같은 창 모양이며 대부분 심장저이지만, 원저 또는 쐐기모양도 있다. 줄기잎은 아랫부분에 있는 것은 작고 위로 올라갈수록 커진다. 잎자루가 잎집이 되어 원줄기를 감싼다. 잎은 세모난 창 모양이며 밑부분이 조금 심장저이다. 끝이 길게 뾰족해지고 겉면은 초록색이며 뒷면은 약간 하얀빛이 돈다. 양면에 털이 없다.
꽃은 7~8월에 연한 붉은색으로 피고 줄기 끝의 이삭꽃차례에 달린다. 꽃대는 끝에서 원기둥 모양의 꽃차례가 발달하여 많은 꽃이 붙어 있다. 꽃덮이는 5개로 갈라지며 꽃덮이조각은 달걀 모양이고 타원 모양이다. 수술은 8개이고 꽃덮이보다 조금 길다. 암술머리는 길고 3개이며 둥글다.
열매는 수과고 세모난 달걀 모양이다. 꽃덮이에 싸여있고 윤기나는 흑갈색이다. 8~9월에 익는다.
줄기는 가늘고 연한 갈녹색으로 광택이 난다.
뿌리줄기는 갈고리 모양으로 크고 뚱뚱하며, 굽어 있다.
깊은 산지역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