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참취속 / Aster
국화과 / Compositae
요약설명 : 국화과 여러해살이풀로 전국 각지에서 자란다. 일본 북해도, 시코쿠, 큐슈, 만주,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분포지역 : ▶일본 북해도, 시코쿠, 큐슈, 만주,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전국 각지에 야생한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
크기 : 높이 약 1-1.5m이다.
꽃색 : 백색
개화기 : 8월,9월,10월뿌리에서 난 잎은 꽃이 필 때쯤 되면 없어지고 심장 모양이며, 잎자루가 길다. 줄기잎은 어긋난다. 아랫부분에 달린 잎은 날개가 있는 긴 잎자루가 있고 심장 모양이다. 또한 거칠고 양면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치아모양톱니 또는 겹톱니가 있다. 가운데 달린 잎은 날개가 있는 짧은 잎자루와 더불어 달걀 같은 삼각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밑부분은 심장저 또는 좁고 뾰족한 모양이며 점점 작아진다.
꽃은 8~10월에 하얀색으로 피고 가지 끝과 원줄기 끝의 편평꽃차례에 달린다. 총포는 둥근 공을 반으로 자른 모양이며, 총포조각은 3줄로 배열된다. 바깥쪽 총포조각은 긴 타원 모양이고, 안쪽 총포조각은 좁고 긴 타원 모양이다.
열매는 수과고 긴 타원 같은 창 모양이다. 열매 위쪽 끝부분에 달린 털 뭉치는 흑백색이다. 열매는 11월에 맺힌다.
뿌리줄기 끝에서 가지가 갈라지는데, 올라갈수록 가지의 길이가 짧아져 끝부분에서는 높이가 모두 같아진다. 전체가 거칠거칠하다.
뿌리줄기는 굵고 짧다.
산의 들판이나 수분을 보존하는 능력이 있는 양지 또는 반그늘진 곳이 적합하다. 공기 중 습도가 높은 곳에서 연하고 큰 것이 생산된다. 씨앗을 뿌리거나 포기나누기를 하여 번식시킨다. 일명 ‘취나물’이라고도 하며 많이 이용되는 대표적인 산나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