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깨풀속 / Acalypha
대극과 / Euphorbiaceae
요약설명 : 대극과 한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중부 이남지역에서 자라며, 중국, 일본, 러시아, 필리핀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중부 이남지역에 분포하면 중국, 일본, 러시아, 필리핀에도 분포한다.
형태 : 한해살이풀.
크기 : 높이가 30-50cm 정도로 자란다.
꽃색 : 갈색
개화기 : 7월,8월잎은 어긋나고, 달걀모양 또는 끝이 뾰족한 달걀 모양이다. 잎의 겉면에는 갈라진 털이 드문드문 있으며 뒷면 맥 위에도 털이 나 있다. 가장자리에는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7~8월에 잎겨드랑이에서 핀다. 짧은 꽃자루가 있는 꽃차례가 나오고 수꽃은 윗부분에 이삭꽃차례로 달린다. 총포조각은 갈색이고 세모난 달걀 모양이다. 또한 톱니가 있으며 꽃차례 밑에 달린 암꽃을 둘러싼다. 수꽃의 꽃받침은 4개로 갈라져 있으며 얇은 반투명 막처럼 되어 있다. 또한 수술은 8개이고 밑부분이 붙어 있다. 암꽃은 보통 2개가 달리며, 꽃받침이 3개로 깊게 갈라진다. 또한, 씨방은 둥글고 털이 있으며 암술대는 3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털이 있고 둥근 모양이다. 씨앗은 흑갈색의 넓은 달걀모양이다. 반질반질하고 밋밋하며 9월에 완전히 자란다. 줄기의 높이는 30~50cm이고 짧은 털이 있다. 곧게 서고 가지가 갈라져 나온다.
길가나 밭의 가장자리, 집 주변은 빈 공간에서 자란다. 열대와 온대에 널리 약 30종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1종이 있다. 전체적으로 짧은 털이 촘촘히 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