께묵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께묵속" ( 0 건 / 총 0 건 )

께묵 / Hololeion maximowiczii Kitam.

  식물

  께묵속 / Hololeion

  국화과 / Compositae

요약설명 : 국화과 두해살이풀로 한국의 평안도,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경상도, 제주도에서 자라며, 일본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일본 / 한국(평안북도; 평안남도;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
형태 : 두해살이풀.
크기 : 높이 50-100cm이다.
꽃색 : 노란색
개화기 : 10월,8월,9월
뿌리에서 난 잎은 꽃이 필 때 쓰러지거나 남아 있다. 그 잎은 가늘고 길며 끝이 뾰족하고 중간쯤부터 아래쪽이 약간 볼록한 선모양이다. 잎의 양끝은 좁고 잎의 길이는 길다. 털이 없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줄기잎은 어긋나고, 중간에 있는 잎은 잎자루가 없다.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져서 선모양이 된다.
꽃은 8~10월에 피고 가지 끝과 중심이 되는 줄기 끝에 편평꽃차례로 달린다. 총포조각은 두 줄로 배열되어 있다. 바깥쪽 조각은 달걀 모양이며 둔두이다. 또한 끝은 붉은빛이 도는 자주색이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중간 조각과 안쪽 조각은 가늘고 길며 끝은 뾰족하고 중간쯤부터 아래가 볼록한 선모양이다. 둔두 또는 첨두이며, 약간의 털이 있다. 꽃은 모두 혀꽃이다. 꽃잎은 끝이 5쪽이며, 색은 노랗다.
열매는 수과이며, 검은 점이 있거나 검은색을 띤다. 원기둥 모양이고, 열매의 위쪽 끝부분에 나온 털 뭉치는 갈색이다. 9월에 익는다.
줄기의 높이는 50~100cm이며 곧게 서 있다. 홈처럼 난 줄이 있으며, 털은 없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뿌리줄기는 지면을 따라 성장한다.
습지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