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향유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향유속" ( 1 건 / 총 1 건 )
가는잎향유

꽃향유 / Elsholtzia splendens Nakai ex F.Maek.

  식물

  향유속 / Elsholtzia

  꿀풀과 / Labiatae

요약설명 : 꿀풀과 여러해살이풀로 꽃을 감상하는 관화식물이다. 우리나라의 제주도와 남부, 중부의 산과 들에서 자라며 만주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한국, 만주에 분포한다.제주도와 남부, 중부 산야에 자생한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 으로 관화식물.
크기 : 높이가 60cm정도된다.
꽃색 : 분홍색,자주색
개화기 : 9월,10월
잎은 마주나기하고 달걀 모양이다. 또한 예두이고, 아랫부분이 좁아지면서 뾰족하다. 양면에 털이 드문드문 있으나 맥 위에는 털이 많고, 뒷면에 투명하거나 검은 점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9~10월에 분홍빛이 도는 자주색으로 피고, 많은 꽃이 한쪽으로 치우쳐서 있다. 중심이 되는 줄기 끝과 가지 끝에 이삭꽃차례로 달린다. 꽃차례의 바로 밑에는 잎이 있다. 꽃 아래를 감싸고 있는 작은 잎은 콩팥 모양이고 끝이 바늘처럼 뾰족해진다. 자줏빛을 띠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꽃받침은 통 모양이고 5개로 갈라지며 털이 있다. 꽃잎의 모양은 보통 입술처럼 생겼다. 윗입술꽃잎은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고, 아랫입술꽃잎은 3개로 갈라진다. 4개의 수술 중에 2개가 길게 나와있다.
열매는 소견과이다.
줄기는 높이가 60cm에 이르고 원줄기는 네모나게 생겼다. 잎자루와 마찬가지로 굽은 털이 줄지어 있다. 뿌리는 몇 개가 사방으로 뻗어 있고, 다시 잔뿌리가 나 있는 형태이다.
약간 메마르고 건조한 자갈밭 등에서 자란다. 11월쯤에 얻은 씨앗을 곧바로 뿌리면 다음 해 봄에 싹이 튼다. 또는 씨앗을 잘 건조했다가 다음 해 봄에 뿌리기도 한다. 향기가 나는 식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