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사초속 / Carex
사초과 / Cyperaceae
요약설명 : 사초과 여러해살이풀로 한라산 및 높은 산 정상에서 자란다.
분포지역 : 한라산 및 고산정상에서 자란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
크기 : 높이는 15-40㎝
꽃색 : 갈색
개화기 : 6월,8월,7월,5월잎은 꽃줄기보다 짧다. 아랫부분의 잎집은 갈색이고 일부는 흑갈색을 띠며 섬유처럼 가늘게 갈라진다.
꽃줄기 끝이 아래로 처진다. 작은이삭은 2~4개가 서로 떨어져 드문드문 배열되어 있고 꼭대기의 작은이삭은 수꽃이며 대가 길다. 가끔 아랫부분에 암꽃이 달리는 경우도 있다. 옆에 달린 작은이삭은 암꽃이고 끝부분에 수꽃이 달리기도 하며, 선모양의 긴 타원처럼 생겼다. 꽃은 드문드문 달려 있고 긴 대가 있어 아래로 처진다. 꽃 밑에 달린 포는 잎처럼 생겼다. 웅화영(수꽃의 시작 부분에 달려 있는 작은 잎)은 크고 달걀모양이며 가장자리는 얇은 막처럼 되어 있다. 자화영(암꽃의 시작 부분에 달려 있는 작은 잎)은 흑갈색이고 계란모양의 긴 타원형이다. 또한 끝이 둥글고 맥이 하나 있지만 끝까지 닿지는 못하며, 가장자리는 흰색의 얇은 막처럼 되어 있다. 암술대는 아랫부분이 조금 굵으며 끝 부분이 3개로 갈라진다.
열매를 싸고 있는 주머니는 포영보다 길고 곧게 서며 맥이 없다. 또한, 녹갈색으로 광택이 나고 털이 없으며, 양 끝이 뾰족한 계란 모양이다. 부리는 긴 편이고, 양쪽 가장자리는 거칠다. 끝 부분은 하얀색의 얇은 막처럼 되어 있으며 약간 파여 있다. 수과는 팽팽하게 들어 있으며 세모난 타원모양이다.
줄기는 높이가 15~40cm에 이르며 모여나기한다. 또한 가늘고 삼각기둥 모양이며 털이 없다.
높은 산지의 초원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