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히초미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나도히초미 / Polystichum polyblepharum (Roem. ex Kunze) C.Presl

  식물

  십자고사리속 / Polystichum

  면마과 / Dryopteridaceae

요약설명 : 면마과 상록성 다년초로 온대성 양치식물이다.
분포지역 : 제주도, 울릉도를 비롯한 남부지역과 중부지방에서 자란다.
형태 : 상록성 다년초로 온대성 양치식물이다.
크기 : 길이가 2m 가량 자란다.
꽃색 : 백색
개화기 : 7월,6월,8월
잎자루는 보통 아랫부분이 마른 잎에 덮여 있다. 윤기있는 갈색의 비늘 조각이 잎자루에 가득 돋아 있다. 잎은 2회 깃털모양으로 갈라지고 긴 타원 모양이며 위로 올라갈수록 좁아진다. 진한 초록색 윤기가 돈다. 큰 잎자루와 잎자루의 비늘조각은 끝이 뾰족하고 아랫부분이 넓은 창 모양이다.
비늘 조각은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돌기가 있으며 위로 올라갈수록 좁아져서 털처럼 변한다. 깃털 조각은 넓은 선모양이고 둔두 또는 예두이며, 끝이 뾰족하다. 또한 뒷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고, 뒷면에는 털 같은 비늘조각이 있다. 작은 깃털 조각은 긴 타원형의 달걀모양이다.
여러 개가 모인 홀씨주머니는 작은 깃털 조각의 윗부분에 달리며 주머니를 덮고 있는 막은 둥글고 지름 1mm 정도이다. 짧은 뿌리줄기 끝에서 많은 잎이 나와 여러 군데로 퍼진다.
큰 나무 밑에 비교적 그늘지고 건조한 땅에서 자란다. 반그늘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으며 물빠짐이 좋고, 진흙이 섞인 보드라운 땅에 썩은 낙엽을 섞어 기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가능한 너무 습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가을에서 이른 봄에 걸쳐 포기나누기로 번식시킬 수 있다. 종에 붙여진 학명(polyblepharum)은 ‘주변에 털이 있다’는 뜻으로 깃털 조각의 가장자리에 뾰족한 털처럼 생긴 톱니가 있는데서 유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