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지다리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낙지다리속" ( 0 건 / 총 0 건 )

낙지다리 / Penthorum chinense Pursh

  식물

  낙지다리속 / Penthorum

  돌나물과 / Crassulaceae

요약설명 : 돌나물과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의 경기도, 강원도, 경상도, 제주도에서 자란다. 이 밖에도 일본, 중국, 몽골, 러시아, 라오스, 베트남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일본, 중국, 몽골, 러시아, 라오스, 베트남 / 한국 (경기도; 강원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
형태 : 여러해살이풀
크기 : 높이 30-70cm 가량 자란다.
꽃색 : 백색,노란색
개화기 : 8월,7월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없다.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는 작은 톱니가 있으며 털이 없고 얇은 막처럼 되어 있다.
꽃은 7월쯤에 황백색으로 핀다. 원줄기 끝에서 가지가 사방으로 갈라져 나와 총상꽃차례에 달리지만 위쪽으로 치우쳐서 피기 때문에 낙지다리처럼 보인다. 꽃차례에는 분비샘이 발달한 짧은 털이 있다. 꽃받침은 연한 초록색으로 종모양이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꽃받침조각은 달걀모양 예두이다. 꽃잎은 없고, 수술은 10개가 있는데 밖으로 솟아 있으며 꽃가루주머니는 노란색이다. 암술대는 5개이고 짧다.
열매는 삭과고 9월에 홍갈색으로 익는다. 심피(꽃의 암술을 구성하는 부분으로 잎이 변하여 이루어진 것)는 5개인데, 이 심피가 붙어 있는 부분의 열매가 위쪽이 벌어져 많은 씨앗을 떨어뜨린다.
줄기는 높이가 30~70cm이고 곧게 서며 홍자색을 띤다. 털이 없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뻗어 나온다.
물가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자란다. 세계에 2종 우리나라에는 1종이 분포한다. 줄기 윗부분에 열매가 붙은 모양이 낙지의 다리를 닮았다고 해서 낙지다리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