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버들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내버들 / Salix gilgiana Seem.

  식물

  버드나무속 / Salix

  버드나무과 / Salicaceae

요약설명 : 버드나무과 낙엽 활엽 관목으로 우리나라 중부지방을 기준으로 한 북부지역의 해발 50~1000m 부근에서 자란다. 일본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일본에 분포한다. 중부 이북 표고 50-1,000m부근에서 자란다.
형태 : 낙엽활엽관목.
크기 : 높이 3-4(간혹 1-7)m.
꽃색 : 갈색,검정색
개화기 : 4월
잎은 어긋나고 선모양, 선처럼 생긴 창 모양 또는 좁은 창 모양이다. 또한 점첨두고 예저이다. 잔톱니가 물결모양과 비슷하게 생겼고 끝이 뾰족하다. 겉면은 초록색인데 처음에는 비단같이 부드러운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뒷면은 하얀빛이 돌고 회색의 털이 나 있지만 이것 역시 시간이 흐르면 없어진다. 잎자루는 털이 없고 턱잎은 가늘고 길다. 꽃은 4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 암꽃과 수꽃은 각각 다른 그루에 달리며, 꼬리모양꽃차례이다.
수꽃이삭은 꽃이 매달린 줄기에 털이 나 있다. 총포조각은 거꿀달걀모양이고, 끝은 검은색을 띠며 긴 털이 나 있다. 수술은 2개가 합쳐지고 수술대에 털이 있다. 꿀샘은 1개이다. 암꽃이삭은 꽃이 매달린 줄기에 털이 있다. 총포조각은 긴 타원모양이고 둔두며 흑갈색이고 긴 털이 있다. 꿀샘은 1개가 있는데, 짧다. 씨방은 타원모양이고 짧은 대가 있으며 털이 있다. 암술대는 짧으며 암술머리는 4개이다.
열매는 삭과고 하얀색이다. 또한 털이 있고 달걀 모양이며, 5월에 익는다.
줄기의 높이는 3~4m, 간혹 1~7m까지 자라며 가지는 곧게 선다. 어린가지는 황갈색이고 처음에는 털이 있지만 점점 사라진다.
하천이 흐르는 지역에 자라고 꺾꽂이를 하여 번식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