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어리연꽃속 / Nymphoides
조름나물과 / Menyanthaceae
요약설명 : 조름나물과 다년생 수초로 우리나라의 중부지방을 기준으로 하여 남쪽 지역에서 자란다. 이 외에도 중국, 몽골, 일본, 유럽에 분포한다.
분포지역 : 한국, 중국, 몽골, 일본, 유럽에 분포한다.중부 이남에서 자란다.
형태 : 다년생 수초
크기 : 높이 20~50cm이다.
꽃색 : 노란색
개화기 : 8월,7월,9월긴 잎자루를 이용하여 물 위에 뜨는 잎은 마치 수련 잎과 비슷하고 윤기가 난다. 잎은 달걀모양 또는 둥근 모양이다. 밑부분이 2개로 갈라지지만 붙어 있는 것도 일부 있고 뒷면은 갈색을 띤 보라색이다.
꽃은 7~9월에 오이꽃과 비슷하게 피고 밝은 노란색이며 잎겨드랑이에서 자란다. 꽃받침열편은 넓은 창 모양이며 끝이 둔하다. 꽃잎 전체는 가장자리에 털이 있으며 끝이 파여있다. 수술과 꽃잎은 5개이다.
열매는 삭과고 납작한 타원형이다. 꽃받침보다 다소 길고, 끝이 좁아져서 암술대가 된다. 씨앗은 납작한 거꿀달걀모양이고 흑갈색을 띤다. 씨앗에는 날개가 있고 가장자리에 기둥모양의 돌기가 있다.
원줄기는 원기둥 모양이고 털이 없으며 유연하다. 물속에서 길고 비스듬하게 자라 물 위에 잎이 뜬다. 뿌리줄기는 길게 옆으로 뻗는다.
물이 너무 깊은 곳에서는 제대로 살 수 없다. 햇빛이 하루 종일 충분히 드는 장소가 좋다. 연못에 사는 물고기가 뿌리를 파헤치지 못하도록 항아리 위를 자갈 등으로 덮어주면 좋다. 가을철에 포기나누기를 하여 번식시킨다. 경상남도 함안군 법수면에 사는 늪지식물이며 천연기념물 제346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곳에 나는 늪지식물은 자라풀, 줄풀, 세모고랭이, 방울고랭이, 창포, 개구리밥, 물옥잠, 골풀, 나도미꾸리낚시, 붕어마름, 털개구리나리, 애기마름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