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목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생강나무속" ( 3 건 / 총 3 건 )
비목나무
감태나무
생강나무

뇌성목 / Lindera glauca var. salicifolia (Nakai) T.B.Lee

  식물

  생강나무속 / Lindera

  녹나무과 / Lauraceae

요약설명 : 녹나무과 낙엽 활엽 관목으로 우리나라의 중부지방을 기준으로 한 남쪽지역의 해발 50~1000m에 자란다. 특히 지리산 줄기를 따라 남부 지방에 많이 분포하며, 고성의 바닷가 숲 속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일본과 중국에서도 자란다.
분포지역 : 중부 이남의 표고 50-1,100m에 자라며 특히 지리산 줄기를 따라 남부 지방에 많이 자생한다.
형태 : 낙엽활엽관목
크기 : 높이 5m, 직경 13㎝에 이른다.
꽃색 : 노란색
개화기 : 4월
잎은 어긋나고 거꿀피침모양으로 예두며 원저 또는 밑부분이 뾰족한 모양이다. 가운데 굵은 맥의 윗부분에는 짧고 가는 털이 촘촘히 나 있다. 겉면은 두껍고 윤기가 나며, 뒷면은 회색빛을 띠는 초록색을 띤다. 새싹은 주홍색이며 단풍은 주홍색 또는 노란색이다. 새싹이 돋을 때까지 낙엽이 지지 않는다.
암꽃과 수꽃이 각각 다른 그루에 달린다. 꽃은 4월에 잎이 필 때, 노란색으로 잎겨드랑이의 우산모양꽃차례에 달린다. 꽃덮이는 6개로 갈라지며 수술은 9개가 있는데, 바깥 줄에 6개, 안쪽 줄에 3개가 있다. 안쪽 것은 작은 샘 모양의 돌기가 2개씩 있다. 꽃자루에는 털이 나 있다.
열매는 장과고 둥근 모양이며 9월에 검은색으로 익는다. 나무껍질은 회색빛이 도는 하얀색으로 평평하고 넓으며, 어린가지는 붉은빛을 띠고 털이 없다. 겨울에도 마른 잎이 떨어지지 않는다.
바다 근처에서 자란다. 추위와 건조함, 바닷바람, 대기오염에 견디는 성질이 강하며 햇볕에서 자라는 나무이지만 그늘에서도 자란다. 다양한 장소에서 재배하는 것이 가능하며 적당한 거름은 생장을 왕성하게 도와준다. 씨앗을 뿌려 번식시킨다. 감태나무의 변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