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향나무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눈향나무 / Juniperus chinensis var. sargentii A.Henry

  식물

  향나무속 / Juniperus

  측백나무과 / Cupressaceae

요약설명 : 측백나무과 상록 침엽 관목으로 함경도, 평안도에서 지리산까지의 아고산지대에 분포하며, 일본, 극동러시아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일본, 극동러시아; 함경도, 평안남북도 ~ 지리산(백두대간 지역) 아고산지대에 분포.
형태 : 상록 침엽 관목.
크기 : 높이는 75cm 이하,길이 5m 내외로 땅을 기며 자람.
꽃색 : 노란색
개화기 : 5월,4월
잎은 처음에는 바늘 모양이지만 섬향나무처럼 찌르지 않는다. 겉면에는 굵은 맥보다 넓은 두 줄의 하얀 선이 있어 향나무보다 전체적으로 희게 보인다. 뒷면은 녹색이다. 잎은 대부분 각이 져 있는 비늘잎이며 빽빽히 자라고, 아랫가지에는 바늘 모양의 잎이 섞여 있다. 바늘잎은 마주나기한다.
꽃은 암꽃과 수꽃이 각각 다른 그루에 달리며 4~5월에 핀다. 수꽃차례는 달걀 모양으로 비늘조각은 황록색이지만 가장자리가 노란색이다. 꽃은 전년 가을부터 형성된다.
열매는 열매자루가 기울어진 공 모양이다. 씨앗은 1~3개씩 들어 있으며 달걀 모양이고 약간 편평하다. 또한, 짙은 갈색이 돌고 윤기가 있다. 열매는 꽃이 핀 다음 해 10월에 흑자색으로 익는다.
원줄기는 땅에 붙어 기어가듯이 자라거나 바위에서 아래로 처지며 자란다.
높은 산에서 자라는 상록수로, 추위는 잘 버티지만 햇볕을 받아야만 잘 자라므로 그늘에서는 견디지 못한다. 자라는 속도는 다소 빠른 편이다. 땅이 습한 곳을 좋아한다. 겨울철에는 습도가 비교적 높은 곳에서, 여름철은 서늘한 곳에서 잘 자란다. 씨를 뿌리거나 꺾꽂이로 번식한다. 국내에만 나고 자라는 특산 식물이다. 희귀 및 멸종 위기 식물로서 보호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