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릅나무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느릅나무 / Ulmus davidiana var. japonica (Rehder) Nakai

  식물

  느릅나무속 / Ulmus

  느릅나무과 / Ulmaceae

요약설명 : 느릅나무과 낙엽 활엽 교목으로 우리나라의 전라남도 대둔산부터 함경북도 증산에 이르기까지 해발 100~1,200m의 한반도 전역에서 자란다. 이 밖에도 일본, 구주, 중국의 하북, 만주, 사할린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일본, 구주, 중국의 하북, 만주, 사할린, 한반도 전역에 분포..
형태 : 낙엽 활엽 교목.
크기 : 높이 30m, 지름 1m.
꽃색 : 자주색
개화기 : 3월,4월,5월
잎은 어긋나며 긴 타원모양이다. 끝이 뾰족하며 톱니가 있고 밑부분은 둥근 모양이다. 겉면은 거칠고 아주 작은 털이 있으며 평평하고 넓다. 뒷면은 맥 위에 털이 나 있다. 잎자루의 가운데에 있는 굵은 맥에서 갈라져 나온 맥은 10~16쌍이 있다. 턱잎은 금방 떨어진다.
꽃은 잎이 피기 전인 4월 초~5월 초에 피고 암술과 수술을 모두 갖고 있는 양성꽃이다. 작년에 자란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7~15개씩 모여서 난다. 꽃은 종모양이고 갈색빛을 띠는 자주색이며 네 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이고 암술은 하나이나 암술대는 둘로 갈라진다.
열매는 거꿀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의 시과이다. 가운데에 잔털이 나 있으며 5월 중순에 익는다. 씨앗은 날개의 윗부분에 치우쳐 있는 편이고 열매에는 전혀 털이 없다.
원줄기가 곧게 자라고 많은 가지가 생겨 둥근 나무 모양을 이룬다. 나무껍질은 어두운 갈색으로 세로로 균열이 생긴다. 어린 가지는 붉은빛이 도는 갈색으로 짧은 털이 있다. 뿌리에는 새로 생기는 뿌리들이 많다.
산지의 계곡이나 하천 주변의 깊고 기름지며 수분이 적당한 땅에서 잘 자란다. 추위와 그늘에는 매우 잘 견디나 바닷바람과 대기오염에 약하며 물이나 습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신선한 물기가 있는 땅이 생장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강원도 삼척군 하장면에 있는 400년이 넘은 느릅나무는 천연기념물 제272호로 지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