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래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다래나무속" ( 3 건 / 총 3 건 )
섬다래
개다래
쥐다래

다래 / Actinidia arguta (Siebold & Zucc.) Planch. ex Miq.

  식물

  다래나무속 / Actinidia

  다래나무과 / Actinidiaceae

요약설명 : 다래나무과 낙엽 활엽 만경목으로 전국의 해발 1600m이하에서 자란다. 중국과 일본에도 분포한다.
분포지역 : ▶중국과 일본에도 분포한다.▶전국 표고 1,600m이하에서 자란다.
형태 : 낙엽활엽만경목.
크기 : 길이 20m, 직경 15㎝
꽃색 : 백색
개화기 : 5월
잎은 어긋나고 넓은 달걀 모양, 넓은 타원 모양 또는 타원모양이며 급한 점첨두고 원저나 심장모양, 혹은 심장모양과 비슷하다. 겉면은 초록색으로 광택이 나며 털이 없다. 뒷면은 연한 초록색이고 맥 위에 연한 갈색 털이 있지만 곧 없어지며, 굵은 맥의 겨드랑이에만 남는다. 가장자리에 바늘 모양의 작은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는 갈라진 털이나 돌기가 있다.
암꽃과 수꽃이 각각 다른 나무에서 열린다. 꽃받침조각은 타원형이고 겉에 잔털이 있다. 꽃잎의 밑부분에는 갈색빛이 돈다.
열매는 장과고 달걀 같은 둥근 모양이며 털이 없다. 10월이 되면 노란빛을 띠는 초록색으로 익고, 맛이 좋다.
줄기는 길이가 7m에 이르고 줄기의 속은 갈색이며 계단 모양이다. 어린 가지에는 잔털이 있으며 껍질눈이 뚜렷하고 가지는 갈색이다. 보통의 뿌리가 여러 군데로 뻗어 있다.
깊은 산골짜기의 나무 밑에서 자라며 양지와 음지에서 모두 잘 자란다. 추위에도 잘 견뎌 지붕이 없는 땅에서 겨울을 난다. 경사가 완만하고 물빠짐이 좋은 진흙이 적게 섞인 보드라운 흙에서 잘 자라며 비교적 땅을 가리지 않는다. 씨앗을 뿌리거나 꺾꽂이를 하여 번식시킨다. 잔뿌리가 많아서 쉽게 뿌리를 내린다. 과일나무로 재배하기 위해 외국에서 개량한 품종이 많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