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매자나무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당매자나무 / Berberis poiretii C.K.Schneid.

  식물

  매자나무속 / Berberis

  매자나무과 / Berberidaceae

요약설명 : 매자나무과 낙엽 활엽 관목으로 우리나라의 경기도 수원과 강원도, 평안북도 등지의 해발 800m 이하에서 자라며, 남부지방에서는 관상용으로 심기도 한다. 중국, 만주, 간도, 몽고, 유럽 등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한국, 중국, 만주, 간도, 몽고, 유럽 등지에도 분포한다.
형태 : 낙엽활엽관목.
크기 : 높이 약 2m.
꽃색 : 붉은색,노란색
개화기 : 5월,4월
잎은 전년도 눈에서 자라난 어린 가지에서 어긋나고 짧은 가지에서는 모여나기한다. 거꿀피침모양이고 예두 또는 절두이며 밑부분이 뾰족하다. 겉면은 초록색이고 뒷면은 회색빛이 도는 초록색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암술과 수술을 다 갖고 있는 양성꽃이다. 4~5월에 피며 잎겨드랑이에서 나고 아래로 늘어진다. 노란색이지만 겉은 붉은색을 띠며 짧은 가지 위의 총상꽃차례에 8~15개의 꽃이 달린다. 꽃잎은 노란색으로 6개이다.
열매는 장과며 타원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고 9월에 붉게 익는다.
줄기는 높이가 2m에 이르고 가지에 털이 없다. 모서리 같은 선이 있고 자갈색이며 가시는 단순하거나 3개로 갈라진다.
산과 들에 나고 추위를 잘 견디기 때문에 전국에서 볼 수 있다. 또한 기름지고 습기가 적당하며 진흙이 약간 섞인 보드라운 땅을 좋아한다. 염분과 대기오염에 저항하는 힘이 크므로 바닷가와 도시 중심에서도 잘 자란다. 씨를 뿌리거나 꺾꽂이를 하는 방법으로 번식시킨다. 줄기가 훼손되면 새로운 줄기를 만드는 능력이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