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굴별꽃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덩굴별꽃 / Cucubalus baccifer var. japonicus Miq.

  식물

  장구채속 / Silene

  석죽과 / Caryophyllaceae

요약설명 : 석죽과 덩굴성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의 산과 들에서 자라며 중국, 일본, 러시아 극동부 지방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극동부 지방에 분포한다.▶전국의 산야에서 자란다.
형태 : 덩굴성 여러해살이풀
크기 : 덩굴의 길이가 1.7m에 이른다.
꽃색 : 백색
개화기 : 8월,7월
잎은 마주나기하며 달걀 모양이거나 달걀 같은 창 모양이다. 겉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 맥 위와 가장자리에는 털이 있고 끝이 뾰족하다. 밑부분이 갑자기 좁아져서 잎자루가 된다.
꽃은 7~8월에 하얀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꽃이 1개씩 옆을 향해 달린다. 꽃받침은 초록색이고 5개로 갈라진다. 처음에는 통 모양이지만 꽃이 피면 가운데 부분까지 갈라지며 나중에는 벌어진다. 꽃잎은 5개이고 끝이 두 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3개, 씨방은 방이 하나이다.
열매는 삭과고 둥글며 꽃받침과의 사이에 대가 있다. 9월에 검은색으로 익으며 윤이 나고 매끈하며 터지지 않는다. 씨앗은 많으며 흑갈색이고 둥글다.
줄기는 가늘고 마디는 퉁퉁하며 가지가 많다. 또한 꼬불꼬불한 털이 있으며 마디에서 뿌리가 내린다.
산골짜기 개울가나 숲의 가장자리에서 자란다. 전체적으로 꼬불꼬불한 털이 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