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돌단풍속 / Mukdenia
범의귀과 / Saxifragaceae
요약설명 : 범의귀과 여러해살이풀로 충청도를 기준으로 한 북쪽 지역에서 자란다.
분포지역 : 충청도 이북지역에서 자란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
크기 : 꽃대의 높이는 30cm정도로 자란다.
꽃색 : 백색,붉은색
개화기 : 5월잎은 뿌리줄기의 끝이나 그 근처에서 1~2개씩 비늘잎에 싸여 나오지만 여러 개가 한 곳에서 나온 것처럼 보인다. 긴 잎자루 끝에 5~7개로 갈라진 손모양겹잎이 달린다. 갈라진 잎은 달걀 모양 또는 긴 달걀 모양이며 예첨두이다. 가장자리에는 작은 톱니가 있고 털이 없으며 겉면에는 윤기가 난다. 잎은 황록색 또는 연한 초록색으로 신선한 느낌을 주며, 가을에 단풍이 예쁘게 든다.
꽃대는 잎이 없고 5월에 비스듬히 자란다. 꽃은 하얀색 바탕에 약간 붉은 빛이 돌며 원뿔모양꽃차례를 이룬다. 꽃받침조각, 꽃잎 및 수술은 각각 6개이다. 꽃받침조각은 달걀 같은 긴 타원 모양이고 예두이며, 하얀빛이 돈다. 꽃잎은 달걀 같은 창 모양이며 예두이다. 이것은 꽃받침보다 짧고 꽃받침과 더불어 뒤로 젖혀진다. 수술은 꽃잎보다 약간 짧으며 1개의 암술이 있다. 씨방은 반만 꽃받침 밑에 있으며 방이 2개이다.
열매는 삭과고 달걀 모양이다. 꽃핀 뒤에 생겨나 익으면 2개로 갈라지는데, 그 속에 씨앗이 많이 들어 있다.
뿌리줄기는 굵고 잔뿌리가 드물게 나 있으며 갈색의 비늘 모양 잎으로 덮인다.
주로 깊은 산, 개울 주변의 바위틈에서 자란다. 햇빛이 필요하며 건조에 강하다. 지붕이 없는 보통 땅 위에서 겨울을 나고 자라며 여러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은 보통이다. 9월에 포기나누기를 하거나 6~7월에 잎과 잎자루를 조금 붙여 강모래에 꽂는 등의 방법으로 번식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