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백서향속 / Daphne
팥꽃나무과 / Thymelaeaceae
요약설명 : 팥꽃나무과 낙엽 활엽 관목으로 우리나라의 강원도 삼척시, 정선군, 태백시, 평창군, 전라북도 무주군에서 자란다. 일본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일본 / 한국(강원도 삼척시, 정선군, 태백시, 평창군; 전라북도 무주군)
형태 : 낙엽활엽관목
크기 : 높이 30~40cm.
꽃색 : 노란색,녹색
개화기 : 6월,5월,4월잎은 어긋나서 돋아난다. 긴 거꿀달걀모양 또는 거꿀피침모양이고 예두 또는 둔두이다. 겉면은 청록색이고 뒷면은 약간 분처럼 하얀색이 돌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총상꽃차례는 지난해 가지 끝의 잎겨드랑이에 발달하고 2~5개의 꽃이 달린다. 꽃은 암꽃과 수꽃이 각각 다른 나무에서 자란다. 봄에 노란색으로 피는데 암꽃이 다소 작다. 꽃받침은 노란색이고 달걀 모양 또는 창 모양이며 끝이 짧게 뾰족하다. 꽃받침통은 초록색이고, 수술은 8개이다.
열매는 장과고 둥근 공 모양 또는 타원 모양으로 가을에 붉게 익는다. 줄기는 곧게 서거나 눕고 원기둥 모양이다. 겉이 밋밋하고 회백색 또는 회갈색을 띠며 주름이 있다.
뿌리줄기는 황백색이고 가로로 뻗는다. 근원이 되는 뿌리는 긴 원뿔 모양이고 세로로 주름이 져 있으며 회색빛을 띠는 노란색이다.
낙엽나무 숲 밑부분의 물빠짐이 좋고 썩은 잎이 깊게 쌓인 곳에서 잘 자란다. 적당히 바람이 통하고 반 그늘진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다. 땅은 적당히 수분을 머금고 있으며 모래가 섞인 흙이 바람직하다. 강한 음지를 좋아하고 추위에 매우 강하며 건조한 곳에서도 조금은 견딘다. 10월쯤 채취한 씨앗을 땅에 묻어 두었다가 이른 봄에 뿌린다. 한국에서 자연적으로 나고 자라는 한국 특산 식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