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수국속 / Hydrangea
범의귀과 / Saxifragaceae
요약설명 : 범의귀과 낙엽 활엽 만경목으로 우리나라의 울릉도 및 남쪽 섬에서 자란다. 일본에도 분포한다.
분포지역 : ▶일본에도 분포한다.▶울릉도 및 남쪽 섬에 자생한다.
형태 : 낙엽활엽 만경목
크기 : 길이 20m정도
꽃색 : 녹색
개화기 : 6월,7월잎은 마주나기하며 넓은 달걀모양 또는 둥근 모양이고 끝이 짧고 뾰족하거나 점첨두며 원저 또는 심장저이다.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뒷면 맥 위에 털이 있고, 잎자루에는 털이 없다.
꽃은 가지 끝에서 평평한 취산꽃차례를 이룬다. 가장자리에는 암술과 수술이 모두 없는 무성꽃이 있는데, 이 무성꽃에는 꽃잎같이 생긴 3~4개의 꽃받침조각이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안쪽에 암술과 수술을 모두 갖고 있는 양성꽃은 꽃받침조각과 꽃잎이 각각 5개이다. 수술은 15~20개가 있고, 암술대는 2~3개가 있으며 씨방은 방이 2~3개 있다.
열매는 삭과고 둥근 공 모양이지만 뒷부분이 평평하게 잘린 모양이며 절두이다. 9~10월에 갈색으로 익는다.
줄기는 길이가 20m에 이르고 나무 줄기나 바위 겉에 붙어서 자란다. 가지에서는 공기뿌리가 내리고, 나무껍질은 갈색이며 세로로 얇게 벗겨진다. 어린 가지에는 잔털이 있거나 없다.
바닷가나 산지에서 자란다. 제주도에서는 해발 1,700m이하의 숲 속이나 계곡의 바위 또는 나무줄기에 붙어 자란다. 양지를 좋아하나 음지에서도 잘 자란다. 추위에 약하지만 가끔 서울에서도 볼 수 있으며, 기름지고 습기가 적당한 계곡이나 호숫가 등에서 잘 자란다. 씨앗을 뿌리거나 꺾꽂이하여 번식시킨다. 가지에서 공기뿌리가 나와, 나무나 바위 위에 달라붙어 뿌리를 내리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