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껑덩굴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뚜껑덩굴속" ( 0 건 / 총 0 건 )

뚜껑덩굴 / Actinostemma lobatum (Maxim.) Maxim. ex Franch. & Sav.

  식물

  뚜껑덩굴속 / Actinostemma

  박과 / Cucurbitaceae

요약설명 : 박과 덩굴성 한해살이풀로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극동부, 인도네시아에 분포한다.
분포지역 :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극동부, 인도네시아에 분포한다. 경기도 이북의 물가 또는 제주도에서 자란다.
형태 : 덩굴성 한해살이풀
크기 : 줄기의 길이가 2m에 달한다.
꽃색 : 녹색,노란색
개화기 : 8월,9월
잎은 어긋나고 덩굴손이 마주나기하며 세모난 창 모양이다. 끝이 뾰족하지만 때로는 뭉뚝한 것도 있으며 밑부분이 심장모양이다. 가장자리에 낮은 톱니가 있으며 간혹 손바닥 모양처럼 3~5개로 갈라진다.
꽃은 8~9월에 황록색으로 피고 원뿔모양꽃차례로 밑에서부터 어긋나게 달리며 꽃차례는 잎이 있는 자리에 난다. 수꽃꽃차례도 밑에서부터 어긋나게 달린다. 수꽃은 꽃자루가 가늘고 꽃받침과 꽃잎 전체는 각각 5개로 갈라진다. 끝이 뾰족한 선 모양으로 서로 비슷하게 생겼으며 5개의 황록색 수술이 있다. 암꽃은 수꽃꽃차례 밑에 1개씩 달리고 가느다란 꽃자루가 있으며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는 달걀 모양이고 밑부분에 가시 같은 돌기가 있다. 8~9월에 익어서 가운데가 옆으로 갈라지면 2개의 검은 씨앗을 떨어뜨린다. 씨앗은 달걀 모양이고 겉에 그물 모양의 돌기가 있다.
줄기는 길이가 2m에 달하며 짧고 부드러운 털이 흩어져 있다. 또한 덩굴손으로 다른 물체에 기어 올라간다.
도랑이나 물가의 풀밭에서 자란다. 경상남도 함안군 법수면의 늪지식물은 천연기념물 제346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곳에 나는 늪지식물은 뚜껑덩굴 외에도 자라풀, 줄풀, 세모고랭이, 바울고랭이, 창포, 개구리밥, 물옥잠, 골풀, 나도미꾸리낚시, 붕어마름, 털개구리나리, 애기마름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