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더덕속 / Codonopsis
초롱꽃과 / Campanulaceae
요약설명 : 초롱꽃과 다년생 덩굴성 초본으로 우리나라의 강원도 고성군, 속초시, 양구군, 인제군, 평창군, 홍천군, 전라북도 무주군, 경상남도 산청군에서 자란다. 중국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중국 / 한국(강원도 고성군, 속초시, 양구군, 인제군, 평창군, 홍천군; 전라북도 무주군; 경상남도 산청군)
형태 : 다년생 덩굴성 초본.
크기 : 줄기가 1-2m로 자란다.
꽃색 : 파란색
개화기 : 7월,8월잎은 어긋나고 짧은 가지에서는 마주나기한다. 달걀 모양 또는 달걀 같은 타원 모양이며 둔두 원저이다. 양면에는 잔털이 있는데 특히 맥 위에 많다. 겉면은 초록색, 뒷면은 분처럼 하얀색이다.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자루에는 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피고 곁가지 끝에 1개씩 달리며, 그 밑의 잎겨드랑이에서도 계속 핀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털이 없으며 창 모양이다. 꽃잎 전체는 종 모양이고 자주색이다. 또한 끝이 5개로 갈라지는데, 이 갈라진 조각은 세모 모양이다.
열매는 삭과고 한쪽으로 기울어진 원뿔 모양이며 꽃받침이 남아 있다. 9~10월에 익으면 끝이 3쪽으로 터져 씨앗을 쏟아낸다. 씨앗은 작고 많다. 그 모양은 길고 둥글며 날개가 없다. 갈색이고 광택이 없다.
덩굴줄기는 다른 물체에 감아 오른다. 전체적으로 털이 나 있고 자르면 하얀 액체가 나온다.
땅속줄기는 곤봉 모양이다. 뿌리는 원기둥 모양이다. 겉이 황갈색을 띤다.
깊은 산 지역의 그늘지고 습한 곳에서 나고 자란다. 따라서 차갑고 습기가 많은 곳이 가장 적당하다. 식물이 썩어 만들어진 유기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약간 모래가 많은 땅이 좋다. 씨앗으로 번식시킨다. 줄기와 잎에 털이 있으며 더덕보다 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