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팝나무진딧물

HOME > PHOTO > 곤충도감 > 조팝나무진딧물
출처 : 국립수목원 곤충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조팝나무진딧물 / Aphis (Aphis) spiraecola Patch, 1914

  Patch

  진딧물속

  진딧물과

  노린재목

몸길이: 유시충인 경우 약 1.2-1.8 mm 무시충인 경우 1.5-2.5 mm. 머리, 가슴, 뿔관 밑부분 및 옆구리가 검고, 배는 일반적으로 연두색이다. 그러나 변이가 심해서 배가 황갈색 또는 적갈색을 띠는 개체도 존재한다.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본종의 학명은 오류(同物異名)이고 Aphis spiraecola Patch 가 올바르다.

  알은 광택을 띠는 검은색이다.

 None

 무시태생 암컷 성충의 체장은 2 mm 내외이며 타원형으로 녹황색을 띤다. 촉각은 몸길이보다 짧고 흑색이다. 배는 둥글며, 끝부는 넓은 원추형으로 옆에는 몇 개의 센털이 있다. 유시태생 암컷 성충은 무시태생 성충과 비슷하나 머리와 가슴 중앙부가 흑색이며 날개가 투명하다.

 주 기주인 조팝나무에서 월동한 알은 4월경에 부화하여 신초(新梢)에 기생한다. 5월 중순에 유시태생 암컷 성충이 출현하여 명자꽃나무, 귤나무로 이주하며, 10월 중순에 주 기주로 이동한다. 유시형 수컷과 무시형 암컷이 교미해서 과수의 겨울눈이나 과수원 주변에 자생하고 있는 조팝나무 가지의 지표 가까운 부위나 겨울 눈에 알을 낳는다.

 성충과 유충이 신초부와 새로 나온 잎에 군서하여 흡즙 가해하므로 신초의 생장이 저해된다. 봄에 피해를 받은 잎은 뒷면으로 말리며 여름에 낙엽된다.

 보통 알로 월동하나 따뜻한 지방에서는 태생(胎生) 암컷 성충으로 월동한다.

🔽 출처 : 네이버 이미지 검색 API 검색 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