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줄호랑하늘소

HOME > PHOTO > 곤충도감 > 세줄호랑하늘소
출처 : 국립수목원 곤충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세줄호랑하늘소 / Xylotrechus (Xylotrechus) cuneipennis (Kraatz, 1879)

  (Kraatz)

  호랑하늘소속

  하늘소과

  딱정벌레목

체장 10.0~24.0 mm. 앞가슴등판은 전체적으로 검은색이지만, 앞, 뒤쪽 가장자리에는 노란 연모로 이루어진 점들이 있다. 딱지날개는 옅은 갈색이고, 옅은 흰 연모로 이루어진 띠들이 어깨 부위, 중간 부위, 말단 부위에 있다. 이마에는 “V”모양의 융기선이 있으며, 이마방패로부터 더듬이 기부까지 이어지는 한 쌍의 융기선이 있다. 딱지날개의 길이는 너비의 약 2.6배이고, 말단에는 바깥을 향하는 작은 돌기물이 있다.

  길이 1.7 mm 내외. 너비 0.6 mm 내외. 흰색이며 길쭉하다. 앞쪽 말단은 둥글고 뒤쪽 말단은 좁게 둥글다. 난포막은 매끈하고 투명하다.

 앞가슴등판의 길이는 너비보다 길다.

 앞가슴등판의 길이는 너비보다 길지 않다 (같거나 짧다).

 이마방패, 윗입술에는 가로 거친 주름들이 있다. 앞가슴등판은 길쭉하다. 뒷가슴등판은 볼록하고 길이는 너비보다 길지 않다. 복부는 4번째 마디에서 넓어진다. 등판들은 균일하게 볼록하고 좁은 중앙의 세로 홈이 있다.

 머리의 반은 앞가슴에 함입되며 앞쪽으로 좁아진다. 이마방패는 짧고 넓다. 윗입술은 기부는 좁고 앞쪽으로 넓어진다. 앞가슴등판의 앞 1/3은 노란색이고 2개의 가로 띠가 있다. 복부의 등면 보행돌기는 다소 볼록하고 세로 홈에 의해 나뉘어진다.

 온대수림대의 각종 활엽수 벌채목에 모여든다. 러시아에서도 낙엽성 숲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암컷 한 마리는 평생 약 100여개의 알을 산란한다.

 유충

 1

 6,7,8,9

🔽 출처 : 네이버 이미지 검색 API 검색 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