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테범하늘소

HOME > PHOTO > 곤충도감 > 흰테범하늘소
출처 : 국립수목원 곤충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흰테범하늘소 / Anaglyptus (Aglaophis) colobotheoides (Bates, 1884)

  (Bates)

  뾰죽범하늘소속

  하늘소과

  딱정벌레목

체장 10.0~14.0 mm. 이마는 다소 볼록하거나 편평하고 미세한 점각들이 산재하며 흰색 털들이 등면을 향한다. 정수리는 함몰된 형태이며, 흰 누운 털들이 안쪽과 앞쪽을 향한다. 더듬이는 비교적 길고 딱지날개의 약 0.75배 정도이다. 더듬이 1번째 마디는 길쭉하고 두꺼우며 4번째 마디와 길이가 같다. 앞가슴등판의 측면은 둥글고 뒤쪽으로 좁아진다. 딱지날개는 길쭉하고 양 가장자리는 평행하다. 어깨 부위의 안쪽에는 세로의 파인 부분이 이 있고 이 부분은 뒤쪽으로 비스듬히 날개봉합선을 향한다. 딱지날개의 안쪽 끝은 둥글고 바깥쪽에는 작고 뾰족한 가시모양의 돌기가 있다.

  길이 1.7 mm 내외. 너비 0.8 mm 내외. 길쭉하며 양 말단은 둥글다. 난포막은 매끈하고 뚜렷한 문양이 없다.

 뚜렷한 성적이형이 알려지지 않았다.

 뚜렷한 성적이형이 알려지지 않았다.

 이마방패에는 세로의 홈이 있으며, 더듬이 사이에는 가로로 볼록하다. 앞가슴등판은 길쭉하고 측면은 둥글다. 가운데가슴등판은 가로로 파인 부분이 있다. 복부는 4번째 마디에서 가장 굵다. 복부 7번째 등판에는 4~5개의 큰 돌기물이 뒤쪽 가장자리에 있다.

 머리의 양 가장자리는 평행하다. 더듬이는 비교적 가늘고 길다. 이마방패는 사다리꼴이고, 기부에서 너비가 가장 넓다. 윗입술은 가로형이고 연한 색을 띠지만 개체에 따라 기부에 갈색을 띠는 개체들도 있다. 앞가슴등판은 측면으로 경사가 져 있으며, 한 쌍의 가로 노란 점들이 앞쪽 1/3 부분에 밀생한다. 가슴다리는 발달되어 있다. 복부의 등면 보행돌기는 가죽질이며 깊은 중간 세로 홈으로 나뉜다.

 활엽수림에서 서식한다. 주로 나무 위에서 발견이 되며, 때로 다양한 식물의 꽃을 찾아온다. 유충은 기주식물 내에서 세로의 갱도를 형성한다.

 다양한 식물의 꽃에 모이는 습성이 있다.

 유충

 1

 6,7

🔽 출처 : 네이버 이미지 검색 API 검색 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