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곤봉하늘소

HOME > PHOTO > 곤충도감 > 애곤봉하늘소
출처 : 국립수목원 곤충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애곤봉하늘소 / Cylindilla grisescens Bates, 1884

  Bates

  애곤봉하늘소속

  하늘소과

  딱정벌레목

체장 5.0~6.0 mm. 딱지날개 말단의 경사부분에 있는 흰색 띠와 더듬이 마디들에 있는 흰 연모로 쉽게 구별할 수 있다. 머리는 짧고, 깊고 밀집한 점각들이 있다. 이마는 가로형으로 너비가 넓고, 중앙에는 깊은 홈이 있다. 뺨에는 회색 연모가 밀집한다. 앞가슴등판 앞쪽으로는 경사지는 가로 홈이 있다. 딱지날개의 양 가장자리는 평행하며, 등판은 볼록하고 봉합선을 따라 세로로 홈이 있다. 몸 배면은 흰 연모로 덮여 있다.

  흰색이며, 매우 길쭉한 형태이다. 난포막은 매끈하고, 불투명하며, 확연한 문양이 없다.

 더듬이가 딱지날개 말단을 초과한다.

 더듬이가 딱지날개 말단에 초과하지 않는다.

 머리는 넓고, 앞쪽으로 경사진다. 정수리 측면은 수 쌍의 긴 털이 있다. 윗입술에는 4~6줄의 강모 줄이 있다. 앞가슴등판 가장자리의 뒷 반은 평행하고, 앞 반은 각을 이룬다.

 머리의 양 가장자리는 평행하고 앞가슴에 약간 함입되어 있다. 하이포스토마(hypostoma)의 중앙에는 세로의 띠가 있다. 이마방패는 사다리꼴이다. 앞가슴등판은 앞쪽으로 다소 경사가 져 있고, 앞 가장자리는 밝은 띠가 있다. 복부는 길쭉하고, 말단은 둥글다.

 국내에서는 정확한 생활사가 알려지지 않았으나, 러시아에서는 활엽수림에서 볼 수 있으며, 성충은 5월 말에서 7월 중순에 활동한다. 유충은 수피 아래에서 생활하며, 심재부 깊이 갱도를 형성한다.

 활엽수의 고사목에 주위에 모이는 습성이 있으며, 야간 유아등에도 유인되기도 한다.

 유충

 1

 6,7,8,9,10

🔽 출처 : 네이버 이미지 검색 API 검색 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