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점꼬마수염하늘소

HOME > PHOTO > 곤충도감 > 흰점꼬마수염하늘소
출처 : 국립수목원 곤충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흰점꼬마수염하늘소 / Leiopus albivittis albivittis Kraatz, 1879

  Kraatz

  꼬마수염하늘소속

  하늘소과

  딱정벌레목

체장 5.5~8.0 mm. 몸은 짧다. 머리는 넓고 미세한 점각들이 회색 털들과 함께 밀집한다. 이마는 앞쪽으로 넓어지고, 볼록하며 중앙에는 세로의 홈이 있다. 앞가슴등판은 다소 넓고 기부는 길이보다 길지 않다. 측면에는 뾰족한 돌기물이 있고, 등판은 볼록하다. 딱지날개의 양 가장자리는 평행하며, 뒤쪽 1/3에서 좁아진다. 등판 앞쪽 1/3에 강하고 큰 점각들이 밀집한다. 흰색과 회색 연모들이 굵은 띠를 형성하는데, 이 띠는 중앙의 앞쪽과 날개 말단에 있다.

  길이 1.1~1.2 mm. 너비 0.3~0.4 mm. 흰색이며, 매우 길쭉한 형태이다. 양 가장자리는 평행하다. 난포막은 매끈하고 불투명하다.

 더듬이 6번째 마디가 딱지날개 말단에 이른다.

 더듬이 7번째 마디가 딱지날개 말단에 이른다.

 복부 8번째 등판의 강모가 가장 큰 점이 특징적이다. 더듬이 기부 사이에는 세로의 홈이 있다. 앞가슴등판 양 가장자리에는 돌기물이 있으며, 기부에는 강모들이 3개의 가로 띠를 형성한다.

 머리의 반은 앞가슴에 함입되며, 아래쪽으로 현저히 굽은 형태이다. 이마방패는 사다리꼴이며, 앞쪽으로 급격히 좁아진다. 윗입술 앞쪽 반에는 밝은 색의 강모가 밀집한다. 복부는 말단 쪽으로 서서히 좁아지지만, 7~8 복부마디에서 다소 볼록하다.

 국내에서는 정확한 생활사에 대해 알려지지 않았으나, 러시아에는 성충은 6월부터 8월초에 활동한다. 또한 성충은 노출되어 있는 환경에 있는 경우가 적다. 알 발육은 3주가 필요하다.

 침엽수 고사목 주변에서 활동한다.

 유충

 1

 5,6,7,8

🔽 출처 : 네이버 이미지 검색 API 검색 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