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면-배달 / 주재환

출처 : 서울 연린데이터광장 서울시립미술관 소장품 정보 API 를 사용중 입니다.
<짜장면 배달>(2003)은 주재환이 1998년에 제작한 유화 원작을 여러 점의 실크 스크린으로 다시 제작해 배포한 작품 가운데 한 점이다. 작가는 1994년 무렵부터 4-5...

자세히...

짜장면-배달 / 주재환

   55.3×44.8cm

   드로잉&판화

  
2003

 
<짜장면 배달>(2003)은 주재환이 1998년에 제작한 유화 원작을 여러 점의 실크 스크린으로 다시 제작해 배포한 작품 가운데 한 점이다. 작가는 1994년 무렵부터 4-5년 동안 유화 작업에 매진했는데, 이는 그가 생활 속의 값싼 재료를 사용해 만든 일명 ‘천 원짜리 미술’과 함께 그의 작품세계를 이루는 또 다른 한 축이다. 주재환이 유화로 그린 <짜장면 배달>은 비평가 백지숙의 표현대로 느림 대신 폭주를 선택하여 “자본의 논리에 대항하는 방식으로서 일탈적 예술을 추종하는 전위의 유형”을 보여준다. 맹렬하게 달리는 오토바이에 몸을 실은 배달부의 형상은 속도를 시각화하고자 했던 20세기 초반 이탈리아 미래파의 회화를 연상시키는 한편, 보라색으로 흩날리는 짜장면 가닥은 작가 특유의 재치와 유머를 유감없이 드러내며 그의 작품을 차별화한다. 이 작품은 원작이 가진 분위기를 잘 전달하는 동시에 자신의 작품을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다시 그만의 미학적 특징을 공고히 한다.

🔽 출처 : 네이버 이미지 검색 API 검색 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