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나무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오리나무 / Alnus japonica (Thunb.) Steud.

  식물

  오리나무속 / Alnus

  자작나무과 / Betulaceae

요약설명 : 자작나무과의 낙엽 활엽 교목으로 극동러시아, 일본, 중국, 한반도 전역에 분포한다.
분포지역 : 극동러시아, 일본, 중국; 한반도 전역에 분포, 주로 경기도와 강원도
형태 : 낙엽 활엽 교목.
크기 : 높이 20m, 지름 70cm.
꽃색 : 붉은색,백색
개화기 : 3월
잎은 어긋나기하고 양면에 광택이 있는 긴 타원형, 피침상 달걀꼴 또는 넓은 피침형이다. 길이는 6 ~ 12cm × 4.5 ~ 5cm이다.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고 털이 없거나 잔털이 있다. 뒷면 잎줄겨드랑이에 적갈색 털이 모여난다. 잎자루는 길이 2~4cm, 잎맥 7 ~ 8개이다.
꽃은 3월 초 ~ 4월 말에 피며 암수한그루이고 이삭꽃차례로 달린다. 수꽃차례는 길이 4~9cm로 각 포에 3~4개씩 늘어져 달린다.수술은 4개이다. 암꽃차례는 긴 달걀꼴이고 각 포에 암꽃이 2개씩 달린다.
열매는 2~6개씩 달리며 길이 1.5 ~ 2.5cm이고 긴 달걀모양이다. 씨는 편평한 넓은 타원형 또는 거꿀달걀형이며 길이 3~4mm로 양쪽에 날개가 있으나 뚜렷치 않다. 열매는 견과로서 10월에 성숙한다.
줄기는 높이 20m, 지름 70cm이다. 일년생가지는 매끄럽고 갈색 또는 자갈색으로 잘게 갈라지며 털이 있거나 없다. 약간 능선이 지며 껍질눈이 뚜렷하고 겨울눈에 대가 있다.
저습지에서 자란다. 비옥한 하천유역이나 계곡, 호수가 등 전국에 재배 가능하다. 볕에서 자라는 식물이나 어려서 그늘에서도 잘 자라며 추위 강하고 대기오염에도 강하며 바닷가에서도 잘 자란다. 자라는 속도가 빠르고 수명이 길다.
번식은 씨에 싹이 트게 하는 방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