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사시나무속 / Populus
버드나무과 / Salicaceae
요약설명 : 버드나무과 낙엽 활엽 교목으로 우리나라의 중부지방을 기준으로 한 남쪽 지역에서 재배한다. 유럽 중부에서부터 일본, 중국까지 분포한다.
분포지역 : ▶유럽 중부에서 아시아 중부(일본,중국)까지 분포해 있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 식재한다.
형태 : 낙엽 활엽 교목.
크기 : 높이 20m, 지름 50cm 이상으로 자란다.
꽃색 : 백색
개화기 : 4월잎은 어긋나고 잎자루에는 털이 있다. 긴 가지의 잎은 달걀 모양이고 윗부분이 3~5개로 갈라진다. 그러나 늙은 나무에 달린 잎은 얕게 갈라지고 드문드문 톱니가 있다. 또한 끝이 짧고 뾰족하며 심장저와 비슷하거나 원저이다. 겉면은 짙은 초록색이고 뒷면은 하얀 솜털이 촘촘하게 나 있어 은백색처럼 보인다.
꽃은 4월에 피고 꼬리모양꽃차례를 이룬다. 수꽃이삭은 각각 6~10개의 수술이 있다. 암꽃이삭은 암술머리가 4개이다. 또한 꽃을 감싸는 작은 잎은 둥글며 깊은 톱니가 있다.
열매는 삭과고 긴 타원 같은 원뿔 모양이다. 5월에 익으며 씨앗에는 털이 있다.
줄기는 큰 가지가 갈라진다. 껍질은 회백색이고 오랫동안 갈라지지 않지만 늙은 나무에서는 얕게 갈라진다. 다이아몬드 모양의 껍질눈이 뚜렷하고 윗부분의 나무 껍질은 하얀색을 띤다. 어린 가지 및 겨울눈에는 하얀 털이 빽빽하게 나 있다.
산과 들 및 정원에 심어 배재한다. 번식이 쉽기 때문에 국내 각 지역에서 자라고 있다. 건조하지 않은 곳이면 토양을 가리지 않고 잘 자란다. 씨앗을 뿌리기보다는 꺾꽂이를 하여 번식시킨다. 줄기가 훼손되었을 때, 새로운 줄기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강하다. 생장이 왕성하지만 처음에는 다른 종류보다 느린 편이다. 큰 나무는 바람에 피해를 받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