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대사초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지리대사초 / Carex okamotoi Ohwi

  식물

  사초속 / Carex

  사초과 / Cyperaceae

요약설명 : 사초과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중부지방을 기준으로 한 남쪽 지역에서 자란다.
분포지역 : 중부 이남에서 자란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
크기 : 꽃대는 높이 15-20cm이다.
꽃색 : 녹색
개화기 : 6월,5월,4월
잎은 꽃자루보다 길고 뒤로 젖혀진다. 넓은 선모양이고 평평하다. 겉면은 황록색, 뒷면은 하얀색을 띤다. 잎집과 잎몸 사이에 생기는 혀 모양의 돌기는 위쪽이 갈라진다. 잎집은 갈색이다.
꽃대는 가늘고 둔하게 세모나며 밋밋하다. 작은이삭은 4~5개가 떨어져 달려있다. 꼭대기에 달린 작은 이삭은 수꽃이며 거꿀피침모양이다. 옆쪽 작은 이삭은 선 같은 긴 타원 모양이며 꽃자루가 길고 수꽃과 암꽃이 달리는데, 암꽃은 적으며 드문드문 달린다. 암꽃은 밑에, 수꽃은 위에 달린다. 꽃이나 싹을 보호하는 잎은 초록색이고 끝이 거의 잎 같지 않다. 암꽃 밑에 있는 두 개의 작은 잎은 타원 모양이고 색이 연하며 뒷면에 3개의 맥이 있다. 암술대는 밑부분이 굵고 암술머리는 3개이다.
열매를 싸고 있는 주머니는 넓은 거꿀달걀모양이고 회녹색이며, 거의 곧게 선다. 얇은 막처럼 되어 있으며 평평하고 넓다. 또한 털이 없고 맥이 있으며 양 끝이 좁다. 부리는 끝부분이 하얀색이고 밋밋하며, 갑자기 좁아진다. 수과는 넓은 타원 모양이며 털이 없다.
뿌리줄기는 가늘게 옆으로 뻗는다.
낙엽나무 숲의 밑부분, 숲의 가장자리에서 자란다. 기는줄기가 왕성하게 뻗어 나가므로 포기 나누기에 의해 쉽게 번식이 가능하다. 잎 가장자리에 흰 줄무늬가 들어간 변이종이 발견되었으며 원예종으로 높은 가치가 기대된다. 국내에서만 나고 자라는 특산 식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