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들검정사초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진들검정사초 / Carex meyeriana Kunth

  식물

  사초속 / Carex

  사초과 / Cyperaceae

요약설명 : 사초과 여러해살이풀로 함경북도 부령 근처에서 자란다. 아시아, 유럽 대륙의 한온대에 분포한다.
분포지역 : ▶아시아, 유럽 대륙의 한온대에 분포한다.▶함북 富寧 근처에서 자란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이다.
크기 : 높이 30-50cm이다.
꽃색 : 갈색
개화기 : 6월
잎은 곧게 서고 세모나다. 아랫부분의 잎집은 잎과 굵은 맥이 없고 줄기 밑부분을 감싼다. 또한 잎몸이 없고 흑갈색으로 억세다. 윗부분은 꺼칠꺼칠하지만 중간보다 아랫부분은 밋밋하며 가장자리가 찢어져 그물처럼 된다.
꽃은 6월에 핀다. 작은 이삭은 2~3개이지만, 암술이 없는 작은 이삭이 1개뿐일 때도 있고 끝에 달리며 선모양이고 대가 거의 없다. 수술이 없는 작은 이삭은 옆에 달리고 거의 둥글다. 암꽃의 밑에 있는 두 개의 작은 잎은 달걀 같은 타원 모양이고 자갈색 또는 흑자색이다. 끝이 뭉뚝하고 뒷면 녹색 부분에 3개의 맥이 있다. 또한 가장자리와 끝부분이 하얀색의 얇은 막처럼 되어 있다.
열매를 싸고 있는 주머니는 세모난 달걀 같은 타원 모양이다. 연한 회녹색이고 젖꼭지 모양의 돌기가 촘촘히 나 있으며 갈색 점이 나타나기도 한다. 수과는 헐겁게 들어 있으며 달걀 같은 타원 모양이다. 암술대는 밖으로 나오고 암술머리는 3개이다. 7~8월에 익는다.
줄기는 큰 포기를 이룬다. 또한, 날카로운 세모 기둥 모양이고 억세며 회녹색을 띤다. 윗부분은 꺼칠꺼칠하나 중간보다 아랫부분은 밋밋하다.
묵은 뿌리줄기와 뿌리들이 덩이모양으로 모여 징검다리 모양으로 보인다. 그래서 "답두" 또는 "꼬지깨대가리"라고도 한다. 습한 풀밭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