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참나무속 / Quercus
참나무과 / Fagaceae
요약설명 : 참나무과 상록 활엽 교목으로 우리나라의 전라남도 및 제주도, 울릉도 및 남쪽 섬에서 자란다. 일본과 대만에도 분포한다.
분포지역 : 일본, 대만; 전라남도 및 제주도, 울릉도 및 남쪽 섬.
형태 : 상록 활엽 교목.
크기 : 높이 10m.
꽃색 : 노란색
개화기 : 5월잎은 어긋나고 창 모양 또는 긴 타원 같은 창 모양이다. 또한 점첨두며 밑부분이 좁고 뾰족하다. 위쪽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양면에 털이 있고 특히 뒷면에는 부드러운 털이 있는데, 없어지고 납질(밀랍의 성질, 이것으로 초를 만듦)이 생겨 하얀색으로 변한다. 9~12쌍의 옆으로 뻗은 맥이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암꽃과 수꽃이 한 그루에 달린다. 수꽃차례는 이삭꽃차례로서 새가지의 밑부분에서 아래로 처진다. 암꽃차례는 햇가지의 잎겨드랑이에서 3~4송이의 꽃이 달린 이삭꽃차례처럼 곧게 선다. 수꽃은 꽃덮이가 3~4장이고 수술은 4~6개이다. 암꽃은 총포로 싸여 있으며 3개의 암술머리가 있다.
깍정이는 접시 모양으로 7~9개의 둥근 원이 있고 겉에 털이 촘촘하게 나 있다. 열매는 단단한 껍질에 싸여 있으며 타원 모양 또는 넓은 타원 모양이다. 끝에 잔털이 있으며 다음 해 10월에 진갈색으로 익는다.
어린 가지는 처음에는 털이 있지만 점점 없어진다.
씨를 뿌리거나 꺾꽂이를 하여 번식시킨다. 참가시나무가 자라는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예송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숲에서 자라는 나무는 참가시나무 외에도 까마귀쪽나무, 후박나무, 붉가시나무, 종가시나무, 생달나무, 광나무, 돈나무, 젖꼭지나무, 상동나무, 새배나무, 붉나무, 두릅나무, 산초나무, 멀구슬나무, 쥐똥나무, 졸참나무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