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나비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호랑나비 / Papilio xuthus Linnaeus, 1767

  곤충

  호랑나비속 /

  호랑나비과 / Papilionidae

생김새가 아름다운 나비이다. 암컷의 경우에는 날개의 노란빛이 수컷보다 강하게 나타난다. 또한 봄형은 여름형에 비해 작고 무늬가 선명하다. 6월 이후에 나타나는 성충은 여름형이다. 여름형은 수컷이 암컷보다 앞날개 끝이 더 심하게 튀어나와 있으며, 뒷날개 위쪽에 검은색 무늬가 있다. 반면 여름형 암컷은 수컷보다 검정색 무늬가 연하며, 뒷날개 위쪽에 검은 무늬가 없거나, 그 부분이 옅은 검은색 무늬로 나타나기도 한다.
애벌레는 성장하는 중에 새똥 같은 모양이 된다. 성장을 마친 애벌레는 황록색이 되며, 배다리 윗부분에 흰색 무늬가 줄지어 있어서 다른 호랑나비과 애벌레와 쉽게 구별할 수 있다.
1년에 세 번 볼 수 있다. 4월 중순~5월 하순에 첫 번째 성충이 나와 어린 잎 뒷면이나 줄기에 알을 하나씩 낳는다. 6월 초순~7월 하순에는 두 번째 성충이, 8월 하순~10월 상순에 세 번째 성충이 나타난다. 애벌레로 있는 기간은 30일, 알의 형태로 있는 기간은 5~6일이다.
애벌레는 잎을 갉아 먹으며, 피해가 심할 때는 가지만 남는다. 대개 고추나무, 엉겅퀴, 누리장나무, 백일홍, 파리풀, 라일락, 산초나무, 솔체꽃, 파 등 여러 꽃에서 꿀을 먹는다. 번데기의 모습으로 겨울을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