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바람꽃속 / Anemone
미나리아재비과 / Ranunculaceae
요약설명 : 미나리아재비과 여러해살이풀로 중부를 기준으로 북쪽에서 자라며, 중국, 러시아 극동부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한국, 중국, 러시아 극동부에 분포한다.▶중부 이북에서 자란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
크기 : 꽃대는 높이가 15-20cm 이다.
꽃색 : 자주색,백색
개화기 : 5월,4월뿌리에서 나는 잎은 꽃이 진 다음 자라며, 잎자루가 있다. 또한 2회 삼출겹잎이고 털이 없거나 긴 털이 드문드문 있다. 총포조각은 3개이며 짧은 잎자루가 있다. 작은 잎은 긴 타원모양이고 끝이 뭉뚝하며, 윗부분에 불규칙하고 둔한 톱니가 있다. 또한 잎은 3개로 깊게 갈라지고 털이 없거나 잎의 시작 부분에 다소 긴 털이 난 경우도 있다.
꽃은 4~5월에 핀다. 꽃줄기에는 긴 털이 있고 꽃자루에는 3개의 삼출겹잎이 바퀴처럼 돌려나며 총포가 된다. 꽃자루의 끝이는 꽃이 하나씩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8~13개이고 긴 타원형으로 끝이 뭉뚝하다. 색깔은 흰색이지만, 겉은 연한 자줏빛이 돈다. 수술은 여러 개이다. 꽃가루주머니는 타원모양이다. 암술대는 30개이고 씨방은 잔털이 촘촘히 모여 있으며 휘어진 모양이다.
열매는 수과고 5월에 익으며 암술대가 꼬리모양으로 달린다.
줄기의 높이는 10~15cm이다. 뿌리줄기는 굵고 양 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이며, 옆으로 자란다. 갈색을 띠고 끝 부분에는 얇은 막처럼 되어 있는 비늘조각이 몇 개 있다.
숲 속, 산기슭이나 숲 가장자리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