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쑥속 / Artemisia
국화과 / Compositae
요약설명 : 국화과 여러해살이풀로 전국에서 자란다. 우리나라 외에도 중국, 일본, 러시아에서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에 분포한다.▶전국에서 자란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
크기 : 높이가 50-100cm 정도로 자란다.
꽃색 : 갈색,노란색
개화기 : 9월,8월뿌리에서 난 잎은 꽃이 필 때 없어지고 줄기잎은 어긋나며 날개가 있는 짧은 잎자루가 있다. 달걀처럼 긴 타원모양 또는 거꾸로 세운 달걀처럼 긴 타원모양이며 예두 또는 둔두고 밑부분이 뾰족하다. 헛턱잎이 있고 깃털모양으로 얕게 또는 중심까지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긴 타원모양이고 두 쌍이며 서로 가깝게 붙어 있다. 예두 또는 둔두이다. 겉면에 거미줄같은 털이 조금 있고 뒷면에는 하얀색 솜털이 촘촘하게 모여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위로 올라갈수록 잎은 점점 작아지고 꽃차례의 잎은 긴 타원모양으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8-9월에 황갈색으로 피고, 원줄기 끝의 원뿔모양꽃차례에 달린다. 총포에는 거미줄 같은 털이 있으며 총포조각은 3줄로 배열된다. 바깥쪽 조각은 달걀모양 또는 긴 타원모양이며 예두이다. 안쪽 조각은 긴 타원모양이며 원두이다. 가장자리에 핀 10~12개의 암꽃은 꽃잎 전체가 통처럼 생긴 송곳 모양이다. 암술과 수술이 함께 있는 양성꽃은 가운데 11~14개가 있는데 통처럼 생긴 종모양이다.
열매는 수과이고, 타원형이다. 털이 없고 암갈색이며 9-10월에 익는다.
줄기는 높이가 50-100cm이고, 처음에 거미줄 같은 털로 덮여 있다. 곧게 서고 살짝 파인 줄이 있으며 붉은빛이 도는 자주색을 띠고 있다. 땅속줄기가 여러 군데로 뻗으면서 번식한다.
산지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