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마 / Dioscorea batatas Decne.

  식물

  마속 / Dioscorea

  마과 / Dioscoreaceae

요약설명 : 마과 덩굴성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의 제주도에서 자라며 중국, 일본, 대만에서도 볼 수 있다.
분포지역 : 한국(제주), 중국, 일본, 대만
형태 : 덩굴성 여러해살이풀 이다.
크기 : 길이 1m 이상.
꽃색 : 백색
개화기 : 6월,7월
자주색을 띤 잎은 갈라지지 않은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마주나기 또는 돌려나기 한다. 잎자루는 자주색이고 잎몸은 세모 모양이다. 양면에는 털이 없고 심장저이다.
꽃은 6~7월에 피고 꽃자루가 없는 하얀색 이삭꽃차례로 달린다. 꽃차례는 1~3개씩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암꽃과 수꽃은 각각 다른 그루에서 핀다. 수꽃은 곧게 서고 암꽃은 아래로 처진다. 꽃덮이는 6장이고 수술도 6개이다. 암꽃차례에는 몇 개의 암꽃이 달리며 꽃덮이조각으로 되어 있고 짧은 암술대가 있다. 씨방은 꽃받침 밑에 있다.
열매는 삭과고 3개의 날개가 있으며 둥근 날개가 달린 씨앗이 들어 있다. 9~10월에 익는다.
줄기는 자주색이고 잎겨드랑이에 짧은 비늘줄기가 있다.
덩이뿌리는 원기둥처럼 생긴 곤봉 모양이고 땅속으로 깊이 들어간다. 또한 해마다 새것과 묵은 것이 바뀌며 하얀색이고 미끈하며 윤기가 있다.
산에서 스스로 나고 자라기도 하며 밭에 심기도 한다. 재배하기에는 따뜻한 지방이 좋다.겉흙이 깊고 모래가 많이 섞였으면서도 기름진 땅이 가장 적당하다. 겉흙이 얕고 돌이 많은 땅에서는 길고 굵은 덩이뿌리가 성장할 수 없으므로 재배에 적당하지 못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