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진달래속 / Rhododendron
진달래과 / Ericaceae
요약설명 : 진달래과의 낙엽활엽관목으로 일본, 함경도를 제외한 전국의 표고 1,600m이하에 분포한다.
분포지역 : ▶일본에도 분포한다.▶함경도를 제외한 전국의 표고 1,600m이하에서 자란다.
형태 : 낙엽활엽관목 수형: 다간형에 수관은 낙화산형이다.
크기 : 높이 1-2m에 달한다.
꽃색 : 자주색,붉은색
개화기 : 5월,4월토양수분이 충분한 곳에서는 볕이 드는 곳에서도 잘 자라며 건조하면 말라 죽는다. 보통으로 물을 주며 관리한다.
번식은 가을에 씨를 채취하여 건조저장하였다가 봄에 씨를 뿌리는 방법 또는 가지, 줄기, 잎 등을 꺾어 흙 속에 꽂아 뿌리 내리게 하는 방법으로 한다.
줄기는 높이 1~2m이고 나무껍질은 회황갈색이 난다. 일년생가지는 흰색의 털로 덮여 있다가 다음해에는 없어진다.
뿌리는 뿌리가 지표면 가까이에 퍼져 있는 성질로 잔뿌리가 많다.
잎은 어긋나기 또는 마주나기하고 좁으며 긴 타원형 또는 넓은 피침 모양이다.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표면에는 털이 드문드문 있고 뒷면, 특히 맥 위에 갈색털이 빽빽하다. 잎자루는 갈색털이 많다.
꽃은 4~5월에 피며 대에 털이 있고 가지끝에 2~3송이가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갈색털이 있다. 쪽잎은 좁은 달걀모양이고 둔두 또는 예두이다. 꽃부리는 연한 홍자색이고 깔때기 모양이며 4개로 갈라진다. 위쪽의 꽃잎 안쪽에는 진홍색의 반점이 있다. 수술은 10개이며 수술대는 털이 없다. 수술밥은 자색, 암술은 길게 쑥 나와 있다. 꽃대 및 꽃받침에 끈적끈적한 액이 있다.
열매는 삭과의 달걀모양이다. 겉에는 긴 털이 있으며 9월에 성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