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진달래속 / Rhododendron
진달래과 / Ericaceae
요약설명 : 진달래과 낙엽 활엽 관목으로 함경도를 제외한 전국의 해발 1600m 이하에서 자라며 일본에도 분포한다.
분포지역 : 함경도를 제외한 전국의 표고 1,600m 이하에서 자라며 일본에도 분포한다.
형태 : 낙엽활엽관목
크기 : 높이 1-2m에 달한다.
꽃색 : 자주색,갈색
개화기 : 5월,7월,8월잎은 어긋나며 좁고 긴 타원 모양 또는 넓은 창 모양이다. 양 끝이 좁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없다. 겉면에 털이 드문드문 있고 뒷면, 특히 맥 위에 갈색 털이 촘촘하게 나 있다. 어린 싹의 비늘조각에는 끈끈한 점액이 있다. 잎자루와 잎의 가장자리에는 양면에 모두 갈색의 잔털이 있다.
꽃은 4~5월에 여러 겹으로 피고 대에 털이 있으며 가지 끝에 2~3송이가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갈색 털이 있다. 꽃받침조각은 좁은 달걀 모양이며 둔두 또는 예두이다. 꽃잎 전체는 연한 홍자색이고 깔때기모양이다. 4개로 갈라지고 윗부분의 꽃잎 안쪽에는 진홍색 점이 있다. 수술은 10개이고 수술대는 털이 없거나 밑부분에 갈라진 털이 나 있다. 수술의 꽃가루주머니는 자주색이고 암술은 길게 쑥 나와 있다.
열매를 맺지 않는다.
줄기의 높이는 1~2m이고 나무껍질은 회색빛이 도는 황갈색이다. 어린 가지는 하얀 털로 덮여 있다가 다음 해에 없어지고 꽃자루와 더불어 끈적끈적한 성질을 갖고 있다.
뿌리가 땅의 표면과 가까이 뻗어 있으며 잔뿌리가 많다.
반그늘을 좋아하는 나무이고 땅에 수분이 충분하면 양지에서도 잘 자란다. 그러나 건조하면 말라죽는다. 추위와 바닷바람, 대기오염에 강하다. 씨앗을 뿌리거나 꺾꽂이하여 번식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