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조희풀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자주조희풀 / Clematis heracleifolia var. davidiana Hemsl.

  식물

  으아리속 / Clematis

  미나리아재비과 / Ranunculaceae

요약설명 : 미나리아재비과 낙엽 활엽 관목으로 우리나라의 황해도, 경기도 강원도 등 중부 지방에 분포하지만 평안도와 함경도 일부에서도 자라는 것을 확인했다. 중국에도 분포한다.
분포지역 : 중국; 주로 황해, 경기, 강원 등 중부에 분포하지만 평안남북도, 함경남북도 일부 확인.
형태 : 낙엽 활엽 관목.
크기 : 높이 30-45㎝
꽃색 : 백색,자주색,파란색
개화기 : 8월,9월
잎은 삼출겹잎이고 넓은 달걀 모양이며 밑부분이 좁고 뾰족하다. 들쑥날쑥 파인 모양의 거친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길다.
꽃은 암꽃과 수꽃이 각각 다른 그루에 달린다. 8월 초~9월 초에 피고 남청색이다. 가지 끝 또는 잎겨드랑이에 나는 우산모양꽃차례에 빽빽하게 달리지만 모여 달리기 때문에 거의 머리모양으로 보인다. 꽃받침조각은 4개이고 밑부분이 합쳐져서 통 모양처럼 된다. 윗부분은 넓게 수평으로 퍼져서 아름다우며 뒤로 많이 말린다. 또한 가장자리에 주름이 져 있다. 꽃은 아래로 처지지 않는다.
열매는 9월 중순~10월말에 익는다. 많은 수과가 모여 달리고 암술대는 열매에 남아 있다. 긴 털이 촘촘하게 나 있으며 깃털 모양으로 보인다. 수과는 잔털이 있으며 기울어진 타원 모양이다.
줄기는 가늘고 길다.
산 중턱의 돌이 많은 곳이나 숲 속에서 자란다. 씨앗을 뿌리거나 뿌리를 나누는 등의 방법으로 번식시킨다. 병조희풀과 비슷하지만 그보다 크며, 가늘고 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