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으아리속 / Clematis
미나리아재비과 / Ranunculaceae
요약설명 : 미나리아재비과 낙엽 활엽 만경목으로 우리나라의 중부지방을 기준으로 한 남쪽 지역에서 자란다. 특히 울릉도를 비롯한 바닷가에 가까운 산과 들에 많다. 일본, 중국, 대만에도 분포한다.
분포지역 : ▶일본,중국,대만에도 분포한다.▶중부이남 지역에서 자란다. 특히 울릉도를 비롯한 바닷가에 가까운 산야에 많다.
형태 : 낙엽 활엽 만경목
크기 : 길이가 5m 정도로 자란다.
꽃색 : 백색
개화기 : 7월,8월,9월잎은 마주나기하며 3~7개의 작은 잎으로 이루어진 깃모양겹잎이다. 작은 잎은 달걀 모양, 넓은 달걀 모양 또는 창 모양이다. 또한 끝이 짧고 뾰족하거나 둔두며 원저 또는 심장저와 비슷한 모양이다. 양면에 털이 없고, 가장자리에 대부분 톱니가 없지만 가끔 결각상이다. 잎자루는 구부러져 덩굴과 같은 역할을 한다.
꽃은 7~9월에 하얀색으로 피고, 줄기나 가지 끝 혹은 잎 달린 자리에서 원뿔모양꽃차례 또는 취산꽃차례를 이룬다. 꽃차례에는 많은 꽃이 피어 뒤덮으며 향기가 있다. 꽃잎처럼 보이는 것은 꽃받침인데, 꽃받침 잎은 4개로 긴 타원 모양이다. 겉에 털이 거의 없고, 수술대는 꽃가루주머니보다 길다.
열매는 수과고 잔털이 있다. 열매에 달려 있는 긴 암술대도 털이 돋아 깃털 모양처럼 보인다.
덩굴 줄기는 가늘며, 어릴 때는 털이 있다가 커서 없어진다.
흰빛이 도는 연한 갈색의 잔뿌리가 여러 방향으로 고르게 많이 나와 있다.
산기슭 아래에서 흔히 자란다. 습기가 적당한 곳을 좋아하며 건조에 견디는 힘과 여러 환경에 적응하는 힘이 강하다. 시설이나 지붕이 없는 보통 땅에서 겨울을 나고 16~30℃에서 잘 자란다. 씨앗을 뿌리거나 꺾꽂이, 휘묻이 등의 방법으로 번식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