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산마늘

출처 :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

울릉산마늘 / Allium ochotense Prokh.

  식물

  부추속 / Allium

  백합과 / Liliaceae

요약설명 : 백합과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의 지리산, 설악산, 울릉도 및 백두산을 비롯한 북부지방에서 자란다.
분포지역 : 지리산, 설악산, 울릉도 및 백두산을 비롯한 북부지방에서 자란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
크기 : 꽃대는 높이 40-70cm 정도로 자란다.
꽃색 : 자주색,백색,노란색
개화기 : 7월,6월,5월
잎은 넓고 2~3개씩 달리며 타원 모양 또는 좁은 타원 모양이다. 양 끝이 좁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약간 하얀빛을 띤 녹색이며 윤기가 없다. 잎자루의 밑부분은 잎집이 되어 서로 둘러싸고 윗부분에 흑자색 점이 있다.
꽃은 5~7월에 하얀색 또는 노란색으로 피고, 꽃대 끝에 우산모양꽃차례로 달린다. 꽃을 감싸는 작은 잎은 달걀 모양이고 2개로 갈라진다. 꽃덮이조각은 긴 타원 모양이고 둔두이다. 수술 및 암술대는 꽃덮이보다 길며 꽃가루주머니는 황록색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암술을 구성하는 작은 잎처럼 생긴 구조가 3개 모여 이루어진 거꿀심장모양이다. 끝이 오그라들며 검은색 씨앗이 달린다.
비늘줄기는 약간 굽어 있으며 창 모양이다. 껍질은 그물 같은 가느다란 섬유로 덮여 있으며 갈색을 띤다.
울릉도의 낮은 곳에 있는 낙엽수림 아랫부분부터 성인봉 꼭대기까지 퍼져 자란다. 내륙에서는 가리왕산, 오대산, 점봉산 등 해발 1000m 이상의 높은 산 정상 근처에서 자란다. 씨앗을 뿌리거나 포기 나누기를 하여 번식시킨다. 높은 산에서 자라는 식물로서 장소에 따라 내륙형, 울릉도형으로 나뉘며 생김새의 차이가 크다. 내륙형은 잎이 좁고 연하여 어린 잎은 먹기에 적합하다. 울릉도형은 잎이 좁고 둥근 모양이며 내륙형에 비해 뻣뻣한 느낌이 강하다.